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 목적 17
1.3. 연구 문제 18
1.4. 용어의 정의 19
1.4.1. 임파워먼트 19
1.4.2. 교사효능감 19
1.4.3. 직무만족도 20
1.4.4. 유아특수교사 20
2. 이론적 배경 21
2.1. 임파워먼트 21
2.1.1. 임파워먼트 개념 및 중요성조직 21
2.1.2. 임파워먼트 구성요소 24
2.1.3. 임파워먼트 선행연구 26
2.2. 교사 효능감 28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28
2.2.2. 교사효능감 선행연구 30
2.3. 직무만족도 32
2.3.1. 직무만족도의 개념 및 중요성 32
2.3.2. 직무만족도 선행연구 35
3. 연구 방법 38
3.1. 연구 대상 38
3.2. 연구 도구 39
3.2.1. 임파워먼트 측정 도구 39
3.2.2. 교사효능감 측정 도구 40
3.2.3.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 41
3.3. 연구 절차 42
3.3.1. 예비조사 42
3.3.2. 본 조사 42
3.4. 자료 분석 43
4. 연구 결과 44
4.1.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경향 44
4.2. 일반적 배경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6
4.2.1. 연령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6
4.2.2. 학력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7
4.2.3. 근무기관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8
4.2.4. 근무경력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9
4.2.5. 담당 학급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50
4.3.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51
4.4.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4.4.1.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4.4.2.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5. 논의 및 결론 56
5.1. 논의 56
5.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2
부록 75
〈부록 1〉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설문지 77
〈부록 2〉 유아특수교사의 교수효능감에 관한 설문지 78
〈부록 3〉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설문지 80
〈표 1.1〉 임파워먼트 구성요소 25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8
〈표 3.2〉 임파워먼트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39
〈표 3.3〉 교사효능감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40
〈표 3.4〉 직무만족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41
〈표 4.1〉 유아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기술통계 44
〈표 4.2〉 연령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6
〈표 4.3〉 학력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7
〈표 4.4〉 근무기관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8
〈표 4.5〉 근무경력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49
〈표 4.6〉 담당 학급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차이 50
〈표 4.7〉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52
〈표 4.8〉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4.9〉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