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생태학적 체계이론 13
가.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이해 13
나.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적용 연구 14
2. 인성과 인성교육 18
가.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18
나. 체육 분야에서의 인성과 인성교육 20
3. 인성으로서의 스포츠맨십 24
가. 스포츠맨십 개념 24
나. 스포츠맨십 형성에 관한 선행 연구 26
4. 생태학적 체계이론과 스포츠맨십 교육 30
가. 체육수업의 생태학적 체계 30
나. 생태학적 체계에서의 스포츠맨십 교육 33
Ⅲ. 연구 방법 35
1. 연구 패러다임 35
2. 연구 참여자와 연구 환경 특성 36
3. 자료 수집 38
가. 관찰 38
나. 활동 성찰일지 39
다. 심층면담 40
4. 자료 분석 41
5. 자료의 진실성 43
가. 동료 검토법 43
나. 연구 참여자 확인법 44
다. 다양한 자료 수집 44
Ⅳ. 연구 결과 45
1. 이어달리기 수업에서 나타나는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의 양상 45
가. 이어달리기 수업의 구성과 실천 과정 45
나. 이어달리기 수업에서의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동의 양상 56
2. 스포츠맨십 형성의 촉진 및 저해 요인 68
가. 스포츠맨십 형성의 촉진 요인 68
나. 스포츠맨십 형성의 저해 요인 75
Ⅴ. 논의 85
1. 이어달리기의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양상의 특성은 무엇인가? 85
2. 이어달리기 수업에서 스포츠맨십 형성을 촉진하고 저해 요인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88
Ⅵ.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15
〈표 1〉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9
〈표 2〉 국내·외 스포츠맨십에 대한 선행 연구 정리 25
〈표 3〉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적용해 수업을 분석한 선행 연구 31
〈표 4〉 스포츠맨십 형성을 위한 체육수업의 생태학적 체계와 체계별 요인 34
〈표 5〉 연구 참여자 중 주제보자에 대한 정보 37
〈표 6〉 활동 성찰일지 기간·대상·횟수·내용 39
〈표 7〉 심층면담 질문 내용 40
〈표 8〉 동료 연구자 간 협의를 위한 전문가 위원 44
〈표 9〉 이어달리기 평가 계획 46
〈표 10〉 이어달리기 단원계획서 46
〈표 11〉 이어달리기 수업의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양상 67
〈표 12〉 스포츠맨십 형성의 촉진 요인 68
〈표 13〉 스포츠맨십 형성의 저해 요인 75
〈표 14〉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양상에 따른 체계별 촉진 및 저해 요인 84
〈그림 1〉 체육수업의 생태학적 체계 32
〈그림 2〉 관찰 기간·대상 및 내용·방법 39
〈그림 3〉 수집된 자료의 전사 작업 42
〈그림 4〉 전사된 자료에 대한 세그멘팅 과정 42
〈그림 5〉 자료 분석 과정 43
〈그림 6〉 낯선 동작을 이겨내며 연습에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 (비참여관찰 3차시) 57
〈그림 7〉 기록 측정 후 팀원 간 피드백을 주고받는 모습 (비참여관찰 12차시) 60
〈그림 8〉 팀원 간 응원과 격려를 위한 팀 포즈 (비참여관찰 11차시) 61
〈그림 9〉 기준 기록 측정 시 최선을 다해 뛰는 모습 (비참여관찰 9차시) 64
〈그림 10〉 스포츠맨십 형성의 촉진 및 저해 요인 도해 81
〈그림 11〉 스포츠맨십 형성의 체계별 촉진 요인과 스포츠맨십 양상의 영향 관계 82
〈그림 12〉 스포츠맨십 형성의 체계별 저해 요인과 비스포츠맨십 양상의 영향 관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