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6
2. 이론적 배경 17
2.1. 에듀테크(Edu Tech) 17
2.1.1. 에듀테크의 개념과 발전의 맥락 17
2.1.2. 에듀테크의 국내외 정책 및 시장 23
2.1.3. 에듀테크의 학교 밖 교육적 활용 사례 26
2.1.4. 에듀테크의 학교 안 교육적 활용 사례 27
2.1.5. 체육교과의 에듀테크 활용 현황 31
3. 연구방법 36
3.1. 연구참여자 36
3.2. 자료 수집 37
3.2.1. 서술적 설문조사 37
3.2.2. 심층면담 39
3.3. 자료 분석 39
3.4. 자료의 진실성 및 윤리성 41
4. 연구결과 42
4.1. 체육수업 전문가의 에듀테크에 대한 인식 42
4.1.1. 공기처럼 존재하는 에듀테크 42
4.1.2. 살아있는 학습지로서의 에듀테크 43
4.1.3. 보조도구로서의 에듀테크 44
4.2. 체육수업 전문가의 에듀테크 활용 45
4.2.1. 에듀테크의 활용 목적 45
4.2.2. 에듀테크 활용 유형 49
4.2.3. 에듀테크 활용 영역과 요소 51
4.3. 체육과 에듀테크 활용의 어려움 52
4.3.1. 신체활동에 장애가 되는 에듀테크를 위한 수업 52
4.3.2. 물적, 인적 인프라의 한계 53
4.4. 체육과 에듀테크 활용의 개선 방안 54
4.4.1. 학생의 사전 에듀테크 리터러시 보강 54
4.4.2. 에듀테크는 목적이 아닌 도구 56
4.4.3. 에듀테크 기술 활용의 보편화와 고도화 57
5. 논의 59
5.1. 체육수업에서 에듀테크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59
5.2. 체육 교사가 갖춰야 할 에듀테크 전문성은 무엇인가? 60
5.3. 체육 교사의 에듀테크 전문성은 어떻게 함양할 수 있는가? 61
6. 결론 및 제언 63
6.1. 결론 63
6.2.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2
표 1.1.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체육수업의 문제점 15
표 1.2. 체육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관련 연구 15
표 2.1. 국내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발전 과정 18
표 2.2. 주체별 에듀테크의 정의 20
표 2.3. 주요 국가별 에듀테크 교육 정책 24
표 2.4. 대한민국 정부 주도 시기별 에듀테크 정책 25
표 2.5. 에듀테크 적용사례 28
표 2.6. 교과 내 에듀테크 활용 사례 30
표 2.7. 교사의 활용 의도에 따른 체육과 에듀테크의 분류 34
표 3.1. 연구참여자 37
표 3.2. 자료수집 절차 37
표 3.3. 서술적 설문조사 내용 37
그림 1.1. The world economic forum education 4.0 framework 11
그림 2.1. 6단계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체계 20
그림 2.2. 에듀테크 기업 종사자수 분포 26
그림 2.3. 체육과 내 에듀테크 활용예시 1. AR 스포츠 교실 32
그림 2.4. 체육과 내 에듀테크 활용예시 2. 스포츠 영상 분석 32
그림 2.5. 체육과 내 에듀테크 활용예시 3. 스프레드시트 활동 기록 33
그림 3.1. 세그멘팅 절차 예시 40
그림 3.2. 연구참여자 인터뷰 내용 정리 예시 40
그림 3.3. 코딩 및 범주화 예시 41
그림 5.1. 체육교사와 에듀테크, 체육수업의 관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