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3-5세 유아 담임교사 335명이었다. 유아교사의 교권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조수현(2005)이 개발하고 양다경(2011)이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했다. 유아권리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Hart와 Zeidner(1993)가 개발한 문항을 기초로 이재연과 강성희(1997)가 개발하고 이서연(2018)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했다. 유아권리존중 실행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숙(2009)이 개발하고 김정화(2014)가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했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해 분석했다.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했다. 또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기초통계분석과 Pearson의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권인식은 중간 수준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 실행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이 높을수록 유아권리존중 실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의 전체와 일부 하위요인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미한 영향을 미친 하위요인은 교권인식 중 교권에 대한 이해와 유아권리인식 중 생존권, 보호권, 참여권이었다. 이는 유아교사의 높은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 수준을 높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은 유아권리존중 실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유아교사의 유아권리존중 실행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에 기반하여, 유아 최선의 이익이 도모되도록 권리존중을 실천해야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의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인적·환경적 지원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