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8
1.3.1. 유아권리존중 실행 18
1.3.2. 교권인식 18
1.3.3. 유아권리인식 18
2. 이론적 배경 20
2.1. 유아권리존중 실행 20
2.1.1. 유아권리의 개념과 발전과정 20
2.1.2.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개념과 중요성 22
2.1.3.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측정도구 24
2.2. 교권인식 27
2.2.1. 교권인식의 개념 및 중요성 27
2.2.2. 교권인식의 측정도구 30
2.2.3.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2
2.2.4. 교권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34
2.3. 유아권리인식 36
2.3.1. 유아권리인식의 개념 및 중요성 36
2.3.2. 유아권리인식의 측정도구 38
2.3.3.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41
2.3.4. 유아권리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42
3. 연구방법 44
3.1. 연구대상 44
3.2. 연구도구 46
3.2.1. 유아권리존중 실행 46
3.2.2. 교권인식 47
3.2.3. 유아권리인식 49
3.3. 연구절차 50
3.3.1. 예비조사 50
3.3.2. 본 조사 50
3.4. 자료분석 50
4. 연구결과 52
4.1.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경향 52
4.2.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 관계 53
4.3.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6
4.3.1.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전체가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6
4.3.2.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하위요인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8
5. 논의 및 결론 62
5.1. 논의 62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3
부록 76
〈부록 1〉 유아권리존중 실행 77
〈부록 2〉 교권인식 79
〈부록 3〉 유아권리인식 81
〈표 2.1〉 유아권리존중 실행 척도의 구성 및 내용 25
〈표 2.2〉 교권 유형 29
〈표 2.3〉 교권인식 척도의 구성 및 내용 31
〈표 2.4〉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4
〈표 2.5〉 교권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35
〈표 2.6〉 유엔 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권 37
〈표 2.7〉 유아권리인식 척도의 구성 및 내용 38
〈표 2.8〉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41
〈표 2.9〉 유아권리인식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42
〈표 3.1〉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N=335) 45
〈표 3.2〉 유아권리존중 실행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3〉 유아교사의 교권인식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3.4〉 유아권리인식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4.1〉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기술통계 52
〈표 4.2〉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 상관관계 55
〈표 4.3〉 유아교사의 교권인식과 유아권리인식 전체가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6
〈표 4.4〉 유아교사의 교권인식 하위요인과 유아권리인식 하위요인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