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및 교사의 교수창의성 변인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변인들이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교사의 교수 창의성,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놀이지원역량의 차이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교사의 교수 창의성, 교사의 놀이지원역량 간에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4.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및 교사의 교수 창의성이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인천,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담당 교사 212명을 대상으로 도출된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놀이지원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측정 도구는 김화록(2021)이 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며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측정 도구는 이현정(2018)이 사용한 척도를 기초로 하여 김정진(2022)이 수정·보완한 것이다. 교수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측정 도구는 Urban(1996)의 창의성 요소모델에 근거하여 Cropley(2004)가 제작한 교사의 창의적 교수·학습 검사 도구를 백영숙, 김희태(2008)가 우리나라 유아교사의 상황에 맞도록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것이다.
수집된 총 212개의 자료는 SPSS 29.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 도구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한 후,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교수창의성, 놀이지원역량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검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고, 각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놀이지원역량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과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교수창의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교사의 교수창의성,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경향을 살펴보면 모두 중간 수준을 상회하고 있다. 둘째,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교수창의성과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학력과 경력은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연령대, 결혼 유무, 담당학급연령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교사의 교수창의성,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세 개의 변인이 상호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교수창의성이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교수창의성이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의 상대적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