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7
1.3. 용어의 정리 17
1.3.1.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17
1.3.2.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18
1.3.3.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18
2. 이론적 배경 19
2.1. 놀이지원역량 19
2.1.1. 놀이지원역량의 개념 및 중요성 19
2.1.2. 놀이지원역량의 구성요인 21
2.1.3. 놀이지원역량의 선행연구 22
2.2.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24
2.2.1.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의 개념 및 중요성 24
2.2.2.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의 구성요인 26
2.2.3.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의 선행연구 26
2.3. 교수창의성 28
2.3.1. 교수창의성의 개념 및 중요성 28
2.3.2. 교수창의성의 구성요인 30
2.3.3. 교수창의성의 선행연구 30
3. 연구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연구도구 35
3.2.1. 놀이지원역량 35
3.2.2.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36
3.2.3. 교수창의성 37
3.3. 연구절차 38
3.3.1. 예비조사 38
3.3.2. 본조사 39
3.3.3. 자료 분석 39
4. 연구결과 40
4.1.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경향 40
4.1.1.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일반적 경향 40
4.1.2. 교수창의성 일반적 경향 41
4.1.3. 놀이지원역량 일반적 경향 42
4.2.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3
4.2.1.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3
4.2.2.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4
4.2.3. 유아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5
4.2.4. 유아교사의 연령대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6
4.2.5. 유아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7
4.2.6. 유아교사의 담당학급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8
4.3.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49
4.3.1.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교수창의성의 관계 49
4.3.2.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49
4.3.3. 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50
4.4.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교수창의성이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52
5. 논의 및 결론 53
5.1. 논의 53
5.1.1.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놀이지원역량의 경향 53
5.1.2.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56
5.1.3.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57
5.1.4.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58
5.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TRACT 76
부록 79
〈부록 1〉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대한 설문지 79
〈부록 2〉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내용에 대한 설문지 81
〈부록 3〉 교수창의성에 대한 설문지 83
〈부록 4〉 놀이 지원역량에 대한 설문지 86
〈표 3.1〉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4
〈표 3.2〉 놀이지원역량 도구의 구성요인과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3.3〉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3.4〉 교수창의성 도구의 구성요인과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4.1〉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기술통계 40
〈표 4.2〉 교수창의성 기술통계 41
〈표 4.3〉 놀이지원역량 기술통계 42
〈표 4.4〉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3
〈표 4.5〉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4
〈표 4.6〉 유아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5
〈표 4.7〉 유아교사의 연령대에 따른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6
〈표 4.8〉 유아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7
〈표 4.9〉 유아교사의 담당학급연령에 따른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8
〈표 4.10〉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 교사의 교수창의성,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51
〈표 4.11〉 원장의 교육보육과정 지도와 교사의 교수창의성이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