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역량모델 개발을 통해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가 갖춰야 할 지도역량과 행동지표는 무엇인가? 둘째,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역량은 타당하게 도출되었는가?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모델 개발을 위해 다음의 절차에 따라 진행하였다. 먼저 우수한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역량과 행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분석과 행동사건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잠정적 역량모델을 도출하였다. 이후 잠정적 역량모델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학계 전문가 4명을 대상으로,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학계 전문가와 현장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는 항목별 통계처리하여 평균, 표준편차, CVR값 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모델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으로 '실천적 학습경험 촉진', '실습생 관리', '실습업무 피드백', '멘토링', '사명의식', '실습동기부여 능력', '교육적 관계형성', '솔선수범', '상황판단력', '동료존중감'과 46개의 행동지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모델은 평생교육실습 현장이라는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를 선발함에 있어 지도역량을 고려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아울러,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모델은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 배양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기초자료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우수한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가 갖춰야 할 구체적인 행동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