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1.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문헌고찰 20
2.1. 평생교육사의 역할, 직무 및 자격제도 20
2.1.1. 평생교육사 역할 및 직무 20
2.1.2.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29
2.2. 평생교육 현장실습 제도 및 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34
2.2.1. 평생교육 현장실습 제도의 특성 34
2.2.2.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역할, 직무 및 역량 41
2.3. 역량모델 개발의 개념 및 지도역량 46
2.3.1. 역량의 개념 46
2.3.2. 역량모델 개발 51
2.3.3. 지도역량의 개념 53
제3장 연구방법 56
3.1. 연구 절차 56
3.2. 연구 대상 58
3.2.1. 행동사건면담 대상 58
3.2.2. 델파이 조사(Delphi) 대상 59
3.3. 자료 수집 62
3.3.1. 행동사건면담 자료 수집 62
3.3.2. 델파이 조사 자료 수집 63
3.4. 자료 분석 66
3.4.1. 행동사건면담 자료 분석 66
3.4.2. 델파이 조사 자료 분석 67
제4장 연구결과 69
4.1. 행동사건면담 결과 69
4.2. 잠정적 역량모델 도출 결과 80
4.3.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7
4.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7
4.5. 최종 역량모델 확정 107
제5장 논의 및 결론 111
5.1. 논의 111
5.2. 결론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27
〈표 2-1〉 평생교육사의 역할 23
〈표 2-2〉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사 직무모델 25
〈표 2-3〉 NCS 평생교육 관련 직무 28
〈표 2-4〉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변천과정 30
〈표 2-5〉 평생교육사 양성 관련 교과목 33
〈표 2-6〉 실습기관 유형 및 예시 35
〈표 2-7〉 평생교육 현장실습 내용 구성 38
〈표 2-8〉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 연수 매뉴얼 예시 44
〈표 2-9〉 학자별 역량의 정의 49
〈표 3-1〉 행동사건면담 대상자 59
〈표 3-2〉 1차 델파이 조사 참여자 60
〈표 3-3〉 2차 델파이 조사 참여자 61
〈표 3-4〉 행동사건면담 질문 내용 63
〈표 3-5〉 1차 델파이 조사 주요 내용 64
〈표 3-6〉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CVR 최소값 68
〈표 4-1〉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모델 초안 81
〈표 4-2〉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른 역량모델 수정사항 87
〈표 4-3〉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8
〈표 4-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른 역량모델 수정사항 102
〈표 4-5〉 최종 개발된 평생교육 현장실습 지도자의 지도역량모델 107
[그림 2-1] 평생교육사 이수과정 32
[그림 3-1] 연구 절차 56
[그림 3-2] 2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예시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