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4
제1장 서론 19
1.1. 연구의 배경 19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1.3. 연구의 범위와 방법 27
1.4. 연구의 구성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1
2.1. 구독기반 OTT 플랫폼 서비스 31
2.1.1. 구독기반 OTT 플랫폼 서비스의 정의 31
2.1.2. OTT 플랫폼 서비스 산업 현황 34
2.2. 정보시스템(IS) 성공모형에 관한 논의 37
2.3. 기대일치이론(ECT)에 관한 논의 46
2.4. 기술수용모델(TAM)에 관한 논의 51
2.5. 후기수용모델(PAM)에 관한 논의 56
2.6. 콘텐츠품질에 관한 논의 60
2.6.1. 콘텐츠의 유희성 62
2.6.2. 콘텐츠의 최신성 66
제3장 연구설계 70
3.1. 연구모형 70
3.2. 연구가설 71
3.2.1. 시스템품질과 기대일치 간의 관계 72
3.2.2. 정보품질과 기대일치 간의 관계 73
3.2.3. 서비스품질과 기대일치 간의 관계 74
3.2.4. 콘텐츠 유희성과 기대일치 간의 관계 75
3.2.5. 콘텐츠 최신성과 기대일치 간의 관계 76
3.2.6. 기대일치와 인지된 유용성 간의 관계 77
3.2.7. 기대일치와 이용만족 간의 관계 79
3.2.8.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만족 간의 관계 80
3.2.9. 인지된 유용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 81
3.2.10.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 81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82
3.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2
3.3.2. 측정 항목 85
제4장 실증분석 89
4.1.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89
4.2. 표본의 구성 90
4.3.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92
4.4. 측정모형의 분석 결과 95
4.4.1. 측정모형의 적합도 평가 95
4.4.2. 측정모형의 신뢰도 및 타당도 평가 98
4.5. 구조모형 검증결과 102
4.6. 연구가설 검증결과 104
제5장 결론 112
5.1. 연구 결과 및 요약 112
5.2. 연구의 시사점 115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 118
참고문헌 121
부록 148
[표 1-1] OTT 플랫폼 기업 영업이익 현황 22
[표 2-1] OTT 플랫폼 서비스의 결재방식 종류 33
[표 2-2] 연구자별 정보시스템(IS)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44
[표 2-3] 연구자별 기대일치이론(ECT)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48
[표 2-4] 연구자별 기술수용모델(TAM)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54
[표 2-5] 연구자별 후기수용모델(PAM)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57
[표 2-6] 연구자별 콘텐츠 유희성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63
[표 2-7] 연구자별 콘텐츠 최신성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68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4
[표 3-2] 변수별 측정항목 86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1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94
[표 4-3] 측정모형 적합도 평가결과 98
[표 4-4]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 평가결과 100
[표 4-5] 측정모형의 판별 타당성 평가결과 102
[표 4-6] 구조모형의 적합도 평가결과 104
[표 4-7] 연구가설 검증결과 105
[그림 1-1] 2023년 국내 주요 OTT 플랫폼 월간 실사용자수 현황 21
[그림 1-2] 논문의 구성 30
[그림 2-1] DeLone & McLean(1992)의 IS 성공모형 39
[그림 2-2] Pitt et al.(1995)의 확장된 IS 성공모형 40
[그림 2-3] Seddon(1997)의 IS 성공모형 41
[그림 2-4] DeLone & McLean(2003)의 수정된 IS 성공모형 43
[그림 2-5] Oliver(1980)의 기대일치이론(ECT) 48
[그림 2-6]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AM) 52
[그림 2-7] Bhattacherjee(2001)의 후기수용모델(PAM) 57
[그림 3-1] 연구모형 71
[그림 4-1] 측정모형 97
[그림 4-2] 구조모형 검증결과 103
[그림 4-3] 연구가설 검증결과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