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16
1.2. 연구의 목적 18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일의 의미(Meaning of Work) 21
2.1.1. 직무 특성 이론(Job Characteristics Theory; JCT) 21
2.1.2. 일의 의미의 정의 23
2.1.3. 일의 의미의 선행연구 27
2.2. 직무 열의(Work Engagement) 29
2.2.1. 직무 요구 자원 이론(Job Demand Resource Theory, JD-R) 29
2.2.2. 직무 열의의 정의 32
2.2.3. 직무 열의의 선행연구 35
2.3. 조직 성과(Organizational Performance) 42
2.4. 기업가적 열정(Entrepreneurial Passion) 49
2.5. 조직의 네트워킹 역량(Organization's Networking Capabilities) 55
2.6.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 63
2.7. 회복 탄력성(Resilience) 67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75
3.1. 연구 모형 75
3.2. 가설 설정 76
3.2.1. 일의 의미와 직무 열의 76
3.2.2. 직무 열의와 조직 성과 81
3.2.3. 직무 열의와 기업가적 열정 83
3.2.4. 조직의 네트워킹 역량의 매개효과 85
3.2.5. 셀프 리더십의 조절효과 87
3.2.6. 회복 탄력성의 조절효과 89
제4장 연구 방법 92
4.1. 설문지 구성 92
4.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절차 92
4.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3
4.3.1. 일의 의미 93
4.3.2. 직무 열의 94
4.3.3. 조직 성과 96
4.3.4. 기업가적 열정 97
4.3.5. 조직의 네트워킹 역량 98
4.3.6. 셀프 리더십 100
4.3.7. 회복 탄력성 101
4.4. 분석 방법 102
제5장 실증 분석 104
5.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4
5.2. 분석 결과 107
5.2.1. 신뢰성 및 집중타당성 분석 107
5.2.2. 판별 타당성 분석 109
5.2.3. 모델 적합도 분석 112
5.2.4. 가설 검증 114
5.3. 연구 결과 117
제6장 결론 119
6.1. 연구 결과 요약 119
6.2. 시사점 122
6.2.1. 학문적 시사점 122
6.2.2. 실무적 시사점 123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26
참고문헌 128
부록 176
[표 2-1] 일의 의미의 정의 27
[표 2-2] 직무 열의의 정의 34
[표 3-1] VIA(Value-in-Action) 분류 82
[표 3-2] 가설 요약 91
[표 4-1] 일의 의미 측정항목 94
[표 4-2] 직무 열의 측정항목 95
[표 4-3] 조직 성과 측정항목 96
[표 4-4] 기업가적 열정 측정항목 98
[표 4-5] 조직의 네트워킹 역량 측정항목 99
[표 4-6] 셀프 리더십 측정항목 100
[표 4-7] 회복 탄력성 측정항목 102
[표 5-1] 인구통계학적 특성 105
[표 5-2] 신뢰성 및 집중 타당성 분석 108
[표 5-3] Fornell and Larcker 기준 111
[표 5-4] Heterotrait-Monotrait ratio(HTMT) 111
[표 5-5] 모델 적합도 113
[표 5-6] 결정 계수 113
[표 5-7] 가설 검증 결과 115
[표 5-8] 연구 결과 118
[그림 2-1] 직무 특성 이론 22
[그림 2-2] 직무 요구 자원 모형 31
[그림 3-1] 연구 모형 75
[그림 5-1] HTMT 공식 110
[그림 5-2] 셀프 리더십의 조절효과 116
[그림 5-3] 회복 탄력성의 조절효과 116
[그림 5-4] 가설 검증 결과 117
[그림 5-5] 연구 결과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