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15
1.2. 연구 목적과 연구 질문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청년에 대한 이해 20
2.1.1. 청년의 특성 20
2.1.2. 청년과 자살위기 21
2.2. 자살에 대한 이해 24
2.2.1. 자살과 자살위기의 개념 24
2.2.2.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2.3. 자살에 관한 이론적 접근 29
2.3.1. 사회문화적 관점 29
2.3.2. 심리학적 관점 30
2.3.3. 생물학적 관점 31
2.3.4. Joiner의 대인관계 이론 (Interpersonal Theory of Suicide, IPTS) 32
2.3.5. O'Connor의 통합적 동기-의지 이론 (The integrated Motivational-Volitional Model of Suicide Behavior, IMV) 33
2.3.6. Klonsky와 May의 3단계 이론 (The Three-Step Theory, 3ST) 34
2.4. 자살위기청년에 관한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 방법 39
3.1.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 39
3.2. 연구참여자와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0
3.2.1. 연구참여자 선정 40
3.2.2. 자료수집 방법 42
3.2.3. 자료분석 43
3.3. 연구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및 연구의 엄격성 44
3.3.1. 연구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44
3.3.2. 연구의 엄격성 45
제4장 연구결과 48
4.1. 연구참여자들의 이야기 48
4.1.1. 연구참여자 1 48
4.1.2. 연구참여자 2 50
4.1.3. 연구참여자 3 52
4.1.4. 연구참여자 4 54
4.1.5. 연구참여자 5 55
4.1.6. 연구참여자 6 57
4.1.7. 연구참여자 7 59
4.1.8. 연구참여자 8 60
4.2. 자살위기청년의 살아감에 관한 경험적 구조 진술 62
4.3. 자살위기청년의 살아감에 관한 상황적 구조 진술 65
4.3.1. 궤도이탈한 삶 65
4.3.2. 칠흙같은 어둠 72
4.3.3. 극점에 다다른 절망 77
4.3.4. 여전히 벗어날 수 없는 삶의 난관 81
4.3.5. 빛과 그림자 86
4.4. 자살위기청년의 살아감에 관한 일반적 구조진술 92
제5장 결론 98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98
5.2. 사회복지적 함의 및 제언 104
5.2.1. 이론적 함의 104
5.2.2. 실천적 함의 106
5.2.3. 정책적 함의 111
5.3.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15
참고문헌 116
부록 132
[표 3-1] 연구참여자의 기본 정보 42
[표 4-1] 자살위기청년의 자살위기 경험 63
[그림 3-1]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 분석 절차 단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