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4
제1장 내러티브를 시작하며 17
1.1. 연구자의 내러티브 17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1.3. 연구퍼즐 27
1.4. 용어의 정의 27
제2장 이론적 배경으로 들어가기 28
2.1. Z세대에 대해 이해하기 28
2.1.1. Z세대의 특징 28
2.1.2. Z세대 관련 선행연구 30
2.2. 커리어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기 33
2.2.1. 커리어와 정체성의 개념 33
2.2.2. 커리어 정체성의 개념 35
2.2.3. 커리어 정체성 관련 선행연구 37
제3장 커리어 구성 이론 이해하기 40
3.1. Savickas의 커리어 구성 이론 이해하기 40
3.2. 커리어 구성 이론에서 커리어 정체성 이해하기 43
3.2.1. 사회적 액터 46
3.2.2. 동기부여 에이전트 49
3.2.3. 자서전적 저자 52
3.3. 커리어 구성 이론 관련 선행연구 57
제4장 내러티브 탐구 이해하기 62
4.1. 내러티브 탐구적 접근 62
4.2.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 64
4.3. 연구참여자 67
4.3.1. 연구참여자 선정 67
4.3.2. 연구참여자 소개 69
4.4. 자료수집 72
4.5. 자료분석 및 해석 75
4.6. 연구의 타당성 76
4.7. 연구의 윤리성 77
제5장 Z 세대의 커리어 정체성 이야기 79
5.1. 하성란의 커리어 정체성 이야기 79
5.1.1. 사회적 액터 시기: 뮤지컬 배우 79
5.1.2. 동기부여 에이전트 시기: 학교만 다니자 82
5.1.3. 자서전적 저자 시기: 비전공 IT개발자 86
5.2. 현상진의 커리어 정체성 이야기 97
5.2.1. 사회적 액터 시기: 기차 기관사 97
5.2.2. 동기부여 에이전트 시기: 설명이 필요없는 회사 101
5.2.3. 자서전적 저자 시기: 대기업 경영지원 107
5.3. 원진아의 커리어 정체성 이야기 115
5.3.1. 사회적 액터 시기: 백설공주의 드레스 115
5.3.2. 동기부여 에이전트 시기: 뭐라도 깔짝깔짝 119
5.3.3. 자서전적 저자시기: 가생이의 삶 125
5.4. 송하림의 커리어 정체성 이야기 133
5.4.1. 사회적 액터 시기: 체육 초등교사 133
5.4.2. 동기부여 에이전트 시기: 노력에 재능이 없어서 137
5.4.3. 자서전적 저자 시기: 고립, 편한 편의점 아르바이트 144
5.5. 진영주의 커리어 정체성 이야기 152
5.5.1. 사회적 액터 시기: 경찰 또는 군인 152
5.5.2. 동기부여 에이전트 시기: 멋진 여의도 157
5.5.3. 자서전적 저자 시기: 자산운용사 스텝 161
5.6. 우신형의 커리어 정체성 이야기 169
5.6.1. 사회적 액터 시기: 대를 이어볼까 169
5.6.2. 동기부여 에이전트 시기: 재미있는 공정 173
5.6.3. 자서전적 저자 시기: 일생일대의 프로젝트 178
제6장 Z세대의 커리어 정체성 이해하기 187
6.1. 연구참여자별로 이해하기 187
6.1.1. 하성란: 성장, 의지 188
6.1.2. 현상진: 과시, 승부 192
6.1.3. 원진아: 포기, 유보 195
6.1.4. 송하림: 편함, 고립 198
6.1.5. 진영주: 선망, 모색 201
6.1.6. 우신형: 재미, 적응 204
6.2. Z세대 커리어 정체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기 206
6.2.1. 시간적 공간적 의미 206
6.2.2. 사회적 관계, 문화적 의미 212
제7장 내러티브를 마치며 216
7.1. Z세대의 커리어 정체성 다시 살아내기 216
7.1.1. 사회적 액터시기 216
7.1.2. 동기부여 에이전트시기 218
7.1.3. 자서전적 저자시기 221
7.1.4. 한국적 특수성 226
7.2. Z 세대의 커리어 정체성 확립을 도와주기 229
7.3. 논의와 제언 231
참고문헌 239
부록 257
〈표 3-1〉 자기 구성 과정 및 내용 46
〈표 3-2〉 커리어 구성 이론에서의 스키마 및 전략에 대한 템플릿 56
〈표 3-3〉 커리어 구성 이론 관련 선행연구 57
〈표 4-1〉 연구 참여자의 프로필 68
〈표 4-2〉 연구 참여자 면담 현황 74
[그림 3-1] 주체성(agency)과 소속감(communion)의 메타 이론적 개념 매트릭스. 45
[그림 3-2] Gough(1987)와 Hogan(1982)의 좌표에 개인 특성 매핑 49
[그림 3-3] 동기부여적 스키마와 적응 전략 패턴 52
[그림 3-4] 커리어스토리에 있어 재귀적 모델과 정체성 기능의 패턴들 55
[그림 4-1]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 모형 65
[그림 5-1] 하성란의 커리어 정체성 스토리 96
[그림 5-2] 현상진의 커리어 정체성 스토리 114
[그림 5-3] 원진아의 커리어 정체성 스토리 132
[그림 5-4] 송하림의 커리어 정체성 스토리 151
[그림 5-5] 진영주의 커리어 정체성 스토리 168
[그림 5-6] 우신형의 커리어 정체성 스토리 186
[그림 6-1] 하성란의 워드 클라우드 188
[그림 6-2] 현상진의 워드 클라우드 192
[그림 6-3] 원진아의 워드 클라우드 195
[그림 6-4] 송하림의 워드 클라우드 198
[그림 6-5] 진영주의 워드 클라우드 201
[그림 6-6] 우신형의 워드 클라우드 204
[그림 7-1] Z세대의 커리어 정체성 스토리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