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3
2.1. 불안정성인애착(Adult Insecure Attachment) 23
2.1.1. 불안정성인애착의 정의 23
2.1.2. 불안정성인애착의 구성요소 26
2.1.3. 불안정성인애착의 선행연구 29
2.2. 우울(Deprssed) 33
2.2.1. 우울의 정의 33
2.2.2. 우울의 선행연구 36
2.3. 소외에 대한 두려움(Feer of Missing Out; FoMO) 39
2.3.1.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의 정의 39
2.3.2.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의 선행연구 40
2.4. SNS중독경향성(SNS Addiction Tendency) 43
2.4.1. SNS중독경향성의 정의 43
2.4.2. SNS중독경향성의 선행연구 47
2.5. 대인관계지향성(Interpersonal Orientation) 48
2.5.1. 대인관계지향성의 정의 48
2.5.2. 대인관계지향성의 선행연구 52
제3장 연구설계 54
3.1. 연구모형 54
3.2. 연구가설의 설정 55
3.2.1. 불안정성인애착과 우울 간의 관계 55
3.2.2. 불안정성인애착과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 간의 관계 58
3.2.3. 불안정성인애착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61
3.2.4. 우울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65
3.2.5.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과 SNS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67
3.2.6. SNS중독경향성과 선행요인 간의 관계에 미치는 대인관계지향성의 조절효과 70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1
3.3.1. 불안정성인애착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1
3.3.2. 우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2
3.3.3.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3
3.3.4. SNS중독경향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3
3.3.5. 대인관계지향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3
3.4. 연구 분석 방법 75
제4장 실증 분석 76
4.1.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76
4.1.1. 표본 선정 76
4.1.2. 자료 수집 76
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77
4.2.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4.2.2. 표본의 기술통계 79
4.2.3. 측정 도구의 타당성 검증 81
4.3. 측정모형의 검증 83
4.3.1. 측정모형의 신뢰도 및 집중 타당성 분석 결과 85
4.3.2. 판별 타당도 검증 결과 87
4.4. 구조모형의 검증 89
4.5. 가설검정 93
4.5.1. 경로계수의 유의성과 적합성 평가 93
4.5.2. 직접 효과 및 조절효과와 연구가설 검증 결과 95
4.5.3. 매개효과 검증 98
제5장 결론 100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100
5.2. 연구의 시사점 102
5.2.1. 학술적 시사점 102
5.2.2. 실무적 시사점 107
5.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3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표 4-1] 설문조사 세부내용 76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표 4-3] 측정변수들의 기술 통계량 79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1
[표 4-5] 반영적 측정모델의 검증과 수용기준 84
[표 4-6] 측정모형의 신뢰도 및 집중 타당성 분석 결과 86
[표 4-7] Fornell-Larcker Criterion 기준에 따른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88
[표 4-8] HTMT.85 기준에 따른 판별 타당도 검증 결과 89
[표 4-9] 구조모형의 검증과 수용기준 90
[표 4-10] 잠재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검증 결과 91
[표 4-11] 결정계수(R²)의 검증 결과 92
[표 4-12] 예측적 적합성(Q²)의 검증 결과 92
[표 4-13] GoF(Goodness-of-Fit) 지수 결과 93
[표 4-14] 가설경로의 유의성과 적합성 검증 결과 97
[표 4-15] 매개효과 검증 결과 99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 22
[그림 3-1] 연구모형 54
[그림 4-1] 연구모형 검정 결과 94
[그림 4-2] SNS중독경향성에 대한 FoMO와 대인관계지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