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대상 재난안전교육의 체험방법에 따른 효과 분석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재난안전교육의 네가지 체험 방법에 따라 교육의 만족도 및 지식습득, 대피행동에 미치는 차이를 알아보고, 나아가 최상의 교육방법을 도출하고, 교육생의 제반 환경에 맞는 최선의 교육방식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 내 송파구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 7세 남아 75명(46.9%), 여아 85명(53.1%), 총 160명에게 개별면접과 행동관찰을 통해 검사지를 측정하였다. 분석을 위해서는 jamovi (The jamovi project) 2.3.21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조사 대상자의 빈도와 집단별 평균을 확인하였다. 만족도 검사지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네 개 집단의 교육만족도 및 재난안전 지식습득, 대피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은 Tukey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네 개의 비교집단(온라인-대피행동실습 체험집단, 온라인-대피행동 영상관찰 체험집단, 오프라인-대피 시뮬레이션 체험집단, 오프라인-대피 시뮬레이션 영상 관찰체험 체험집단)을 설계하였고,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체험종류에 따른 유아대상 재난안전교육의 효과를 비교 해 보면 행동실습체험을 한 집단(온라인-대피행동실습 & 오프라인-대피 시뮬레이션)이 영상관찰(대피행동 영상관찰 & 대피 시뮬레이션 영상관찰)을 한 집단보다 효과성이 높다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행동실습체험 중에서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진 대피행동실습 집단과 오프라인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이루어진 대피행동실습 사이에는 만족도, 지식습득, 행동변화에 있어서 통계적 차이가 없었다.
영상관찰 체험 집단의 경우,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 대피행동에 대한 영상만을 관찰한 집단과 오프라인상에서 이루어진 대피상황과 함께 제시된 영상을 관찰한 집단 사이에 만족도와 지식 습득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지만, 행동 변화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둘째, 교육을 제공하는 환경(온라인, 오프라인)에 따른 만족도와 지식습득 및 행동 변화를 살펴보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오프라인으로 제공된 시뮬레이션 상황의 대피행동을 관찰한 집단이 온라인에서 제공된 대피행동만을 관찰한 집단에 비해서 행동변화에 있어서만 더 높은 성취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의 차이라기 보다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오프라인에서 제공된 재난 상황 시뮬레이션 환경에서는 대리적 강화와 소거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온라인에서 제공된 단순 대피행동실습만을 관찰한 경우 대리적 강화와 소거의 경험을 할 수 없었던 것의 차이로 해석된다.
온라인 환경과 오프라인 환경의 차이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근거로는 온라인 환경에서 행동 체험을 경험한 집단이 오프라인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대피행동을 관찰한 집단에 비해서 만족도와 지식습득, 행동변화 모두 의미있게 높은 성취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즉, 온라인 환경과 오프라인 환경의 차이보다는 행동 실습의 유무가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