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체험의 이론 및 개념 15
1. 시뮬레이션(simulation) 15
2. 행동실습 18
3.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19
제2절 체험형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3
1. 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3
2. 행동실습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7
3. 관찰학습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3절 온라인-오프라인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 방법 42
제1절 연구 설계 42
제2절 연구 대상 및 절차 48
제3절 측정 도구 50
1. 검사지 50
2. 타당도와 신뢰도 51
제4절 자료 분석 52
제4장 연구 결과 53
제1절 유아대상 재난안전교육이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53
제2절 유아대상 재난안전교육이 지식습득에 미치는 효과 56
제3절 유아대상 재난안전교육이 대피행동에 미치는 효과 59
제5장 결론 및 제언 62
제1절 결론 62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한점 65
1. 연구의 함의 65
2. 한계점 및 후속연구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2
ABSTRACT 75
[표3-1] 실험연구 지도안 44
[표3-2] 연구대상자의 성별 인원 및 비율 48
[표3-3] 연구대상자의 집단별 인원 및 비율 48
[표4-1] 만족도에 대한 집단 평균 53
[표4-2] 만족도에 대한 F 검정 결과 54
[표4-3] 만족도에 대한 F 검정 다중비교 검정 결과 54
[표4-4] 지식습득 효과에 대한 집단 평균 56
[표4-5] 지식습득 효과에 대한 F 검정 결과 57
[표4-6] 지식습득 효과에 대한 F 검정 다중비교 검정 결과 57
[표4-7] 대피행동 효과에 대한 집단 평균 59
[표4-8] 대피행동 효과에 대한 F 검정 결과 60
[표4-9] 대피행동 효과에 대한 F 검정 다중비교 검정 결과 60
[그림2-1] 교수자의 시범 예시 22
[그림2-2] 재난안전관 체험장 및 지진판 22
[그림3-1] 연구 설계 43
[그림3-2] E-STUDIO 전경 및 송출사진 45
[그림3-3] 재난안전관 체험장 및 지진판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