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10
2. 한국의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 11
3.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가설 및 연구 방법 17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8
제1절 전기자동차 구매 요인 18
제2절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 21
제3절 외부효과와 시장실패 25
제4절 연구의 차별성 26
제3장 연구방법론 27
제1절 전기자동차 구매요인 분석 27
1. 가설의 설정 27
2. 종속변수 29
3. 독립변수 32
제2절 온실가스 감축 편익 산출 39
1. 휘발유와 전기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40
2. 전기자동차 증가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 41
3. 온실가스 감축량에 따른 편익 산출 42
제4장 분석결과 44
제1절 전기자동차 구매 요인 분석 44
1. 기술 통계 분석 44
2. 회귀분석의 모형 요약 및 분산분석 45
3.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45
제2절 온실가스 감축 편익과 외부효과 47
1. 온실가스 감축 편익 산출 47
2. 사례연구 48
3.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의 외부효과와 시장실패 4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0
참고문헌 52
ABSTRACT 60
〈표-1〉 정비 사업 별 특징비교 12
〈표-2〉 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 현황 13
〈표-3〉 연도별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공급 현황 14
〈표-4〉 회귀분석 모델의 변수 28
〈표-5〉 자동차 등록 현황 보고의 전기자동차 구분 29
〈표-6〉 환경부의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분류 예시 33
〈표-7〉 연도별 전기자동차 보조금 최대 금액(평균) 36
〈표-8〉 한국전력 공용 충전단가 37
〈표-9〉 연도별 전기자동차 판매 순위 38
〈표-10〉 연도별 전기자동차 주행거리 38
〈표-11〉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을 위한 모수 40
〈표-12〉 자동차 일평균 주행거리 산정기준 41
〈표-13〉 휘발유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41
〈표-14〉 전기자동차 증가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42
〈표-15〉 배출권 가격 전망 시나리오 42
〈표-16〉 연간 온실가스 감축 편익 43
〈표-17〉 기술 통계량 44
〈표-18〉 회귀분석 모형 요약 및 분산분석 45
〈표-19〉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분석 46
〈표-20〉 연간 온실가스 감축 편익(β값 반영) 47
〈표-21〉 둔촌주공 사업장의 연간 온실가스 감축 편익 48
〈그림-1〉 연구 수행 과정 단계 18
〈그림-2〉 사회적 비용과 주택 공급곡선 25
〈그림-3〉 월별 전기자동차 등록대수(누적) 30
〈그림-4〉 전월 대비 전기자동차 등록 증가수(차분) 31
〈그림-5〉 월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등록수(누적) 34
〈그림-6〉 전월 대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등록 증가수(차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