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글라데시, 특히 바리샤드 지역의 초등 교육 시스템에서 식수, 공중위생, 및 개인위생(WAter, Sanitation, and Hygiene, WASH)의 중요한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의 건강, 교육 및 전반적인 복지에 대한 WASH 의 본질적인 특성을 인식하고, WASH 개입이 학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목표에는 WASH 시설 상태 평가, 손 씻기 관행 및 위생 지식에 대한 이해, 이러한 개입이 중퇴율 및 학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사가 포함되었다. 이번 연구는 양질의 교육, 깨끗한 물, 위생과 관련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배경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표는 WASH 이니셔티브의 다각적인 효과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제공하여 방글라데시에서 교육 및 보건 발전에 대한 WASH 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늘리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혼합 접근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정량적 데이터 분석과 정성적 통찰력을 결합하여 WASH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였다. 연구방법론에는 기존 문헌검토와 현장 조사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포함되었다. 기술 및 회귀 분석을 포함한 통계 분석은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및 R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수행하였고 결과를 SDG 지표 및 국가 표준과 비교하여 WASH 개입의 영향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다각적인 접근방식은 효과적인 WASH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데 있어 과제와 기회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보장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본적인 WASH 서비스에 대한 접근과 성평등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입이 된 학교에서는 위생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더 높으며 위생 교육을 효과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게다가 분석을 통해 몇 가지 사항을 더 이해할 수 있었다. 개입 후 몇 년 동안의 기간과 합격률을 기준으로 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 사이에 일관되고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었다. 또한 개입 기간과 5 학년 학생 중퇴율 또는 설사 발생률 감소 사이에는 결정적인 상관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방글라데시 초등학교에서의 WASH 개입은 중대한 개선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단순히 깨끗한 물과 위생을 보장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 이는 더 넓은 사회적 변화를 위한 촉매제이며, 양질의 교육, 성평등, 전반적인 복지라는 목표를 이끈다. 이러한 개입에 대한 일관된 투자와 포괄적인 전략을 통해 방글라데시 및 잠재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다른 지역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해 보다 촉망되고 공평한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