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는 정부가 시민과 상호 작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에 있어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 여기에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을 사용하여 정부 운영을 용이하게 하고, 투명성을 높이며, 효율적이고 접근가능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전자정부계획 성공의 핵심 측면 중 하나는 사용자 만족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문헌과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개발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네팔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결정요인을 알아보았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요인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 등 기술적이고 추론적인 통계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6 가지 주요 결정 요인 (편의성, 효율성, 투명성, 신뢰성, 보안 및 시스템 지원)을 확인했다. 편의성이 가장 영향력 있는 결정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효율성, 투명성, 신뢰성, 보안 및 시스템 지원이 그 뒤를 이었다.
본 연구는 e-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와 헌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지식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는 네팔의 정책입안자와 실무자가 품질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고 궁극적으로 네팔의 디지털 거버넌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