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통행료 부과 시행에 대한 포괄적인 경제적 분석을 통해 아부자-케피 고속도로의 지속적인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통 조사 데이터 분석 및 비용편익 분석을 위해 공공 도로국 모델(BPR-모델)을 사용하고, 이 중요한 고속도로에 대한 통행료 부과 구현에 대한 경제적 분석을 위한 재무 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고속도로 교통량 분석, 비용 및 편익 변화 추정, 경제성 판단, 제안된 통행료 부과 계획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한 정책 제안을 포함한다.
경제적 타당성 판단은 물론 재무적 타당성도 확인하기 위해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CBA)과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FA)을 실시했다. 경제적 성과 지표를 결정하기 위해 적절한 사회적 할인율(Social Discount Rate, SDR)을 사용하여 관련 경제적 영향을 식별, 정량화, 현금화 및 할인을 했다. 또한 모든 재무 유출과 유입은 적절한 재무할인율(Financial Discount Rate, FDR)을 사용하여 계산 및 할인되어 현금흐름표를 작성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1.20 의 유망한 비용 편익 비율이 나타나 고속도로 통행료 부과 시행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NGN 4,938 백만의 순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NPV)도 긍정적인 경제적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IRR)은 22%로 합리적인 투자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재무 분석에서 이 사업은 NGN8,856 만의 재무 NPV 와 25%의 재무 IRR 을 나타냈다. 이러한 긍정적인 경제 및 재무 지표는 해당 계획이 경제적으로 바람직하고 재정적으로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어 사업의 재정적 실행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 연구는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서 통행료 부과의 잠재적 이점을 강조하는 동시에 아부자-케피 고속도로의 지속적인 교통 혼잡에 대한 경제적으로 건전하고 실행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 중요한 교통통로에 대한 통행료 부과를 고려하는 정책 입안자와 이해관계자의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또한 권장사항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