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슈켄트의 차량 배기가스 증가로 인해 대기 질이 악화되어 건강 문제가 발생했다. 자동차 소유의 급증은 자동차 의존 문제를 악화시키며,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대중교통지향형도시개발(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은 교통 네트워크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잠재적인 해결책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TOD 의 복잡한 특성으로 인해 포괄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다기준 방법과 GIS 기반 지오프로세싱 모델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TODness 지수를 도입하여 타슈켄트 지하철 역 주변의 TOD 에 대한 적절한 측정 프레임워크가 없다는 점을 다루고 있다. 이 지수는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 자원 할당 및 TOD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유치에 있어 이해관계자를 지원하고 타슈켄트 도시 경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특히 도시의 광범위한 50 개 지하철 역 네트워크에 중점을 두고 있다.
TOD 평가를 위한 표준화된 프레임워크가 부족하면 기준 적용에 불일치가 발생하고 자원이 잘못 할당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는 타슈켄트의 50 개 지하철역 각각 주변의 TOD 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여 이러한 격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다양한 지표를 통합하고, 개선 영역을 식별하고, TOD 계획 제안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TOD 지수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다. 주된 연구질문은 정책을 알리고 개선 영역을 식별하기 위해 50 개 지하철 역 각각의 현재 TOD 수준을 어떻게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를 다루었다.
이 연구의 중요성은 도시의 광범위한 지하철 시스템이 제공하는 독특한 기회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TOD 투자와 타슈켄트의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데 있다. 개발된 방법론은 타슈켄트 이외의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및 교통 계획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 기반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 연구는 혁신적인 공간 프레임워크, 고급 지오프로세싱 모델 및 공간 다중 기준 분석(Spatial Multi-Criteria Analysis, SMCA)을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했다. 또한 TOD 평가의 포괄성을 높이기 위해 전역적 모란지수(Global Moran I) 통계, 게티스지(Getis-Ord Gi) 통계, 안셀린 국지적 모란지수(Anselin Local Moran I) 통계 등 공간 통계 분석을 적용했다. 결과는 타슈켄트의 TOD 에 대한 기회를 명확히 하여 도시 개발과 지속 가능한 교통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에 기여한다. TOD 평가 표준의 모호한 특성과 데이터 제한을 포함한 문제가 해결되었다. 권장사항에는 GIS 모델 개선, 참여적 의사결정 방법 채택, 기획 전문가, 학계, 지역사회 대표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지표 가중치 프로세스 통합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그룹의 우선순위와 관점을 고려하는 포괄적인 평가를 보장하였고, 도시 개발 및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로서 TOD 평가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