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티파자의 윌라야 산악 지역에서 가이드 하이킹을 하는 등 알제리의 자연 환경에서 관광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이러한 유형의 관광에 대한 수요와 국가의 풍부한 풍경과 천연 자원을 발견하는 데 대한 관심 증가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이전에는 대중 접근이 제한되어 알제리 관광객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을 적절하게 감독하지 않으면 자연 환경과 지역 사회의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동시에 지방정부가 생태관광의 기본 원칙을 지역적 맥락에서 채택하고 적용함으로써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새로운 소득 창출형 관광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로도 볼 수 있다. 실제로 생태관광으로 인정받으려면 가이드 하이킹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역 자연과 문화에 대한 교육 및 해석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를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등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생태관광 개발의 타당성을 연구하려면 이해관계자의 인식을 이해 및 분석하고 지식 격차와 요구 사항을 식별해야 한다. 이는 효과적인 생태관광상품의 개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생태관광 개념과 원칙에 대한 지역 이해관계자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영역으로 티파자의 윌라야에서 수행하였다.
이해관계자 분류를 위한 현저성 모델을 사용하여 주요 이해관계자를 식별한 후 자발적인 응답자 표본에게 온라인 설문지를 게시하고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사용하여 호스트 가구 및 하이킹 가이드의 인식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 연구는 문헌 및 문서 검토와 현장 관찰을 기반으로 하였다.
결과는 티파자의 지역 이해관계자들이 생태관광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으며 그 원칙, 특히 자연 보존과 지역 문화 존중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은 경제적 이익에 대해 제한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지역 차원에서 생태관광에 관한 명확한 규정이 없다는 점은 해결해야할 주요 과제이다. 이 연구는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생태 관광 관행을 보장하기 위해 상세한 운영 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또한 지방 당국의 인식을 제고하고 생태관광 이니셔티브 홍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