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2.1. 연구의 범위 16
1.2.2. 연구의 방법 17
1.3. 연구의 흐름도 18
1.4. 용어 정리 19
2. 키오스크 사용자 조사 21
2.1. 사용자 조사 21
2.1.1. 사용자 조사 참여자 21
2.1.2. 사용자 조사 대상 키오스크 22
2.2. 키오스크 사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탐색 29
2.3. 소결 32
3. 이론적 고찰 33
3.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33
3.1.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정의와 역할 34
3.1.2.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의 구성요소 35
3.1.3.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인지적 오류의 개념과 유형 37
3.2. 정보의 의미 단위와 범주화 39
3.2.1. 정보의 의미 단위 39
3.2.2. 범주화의 개념 확인 40
3.2.3. 전형성과 가족유사성 41
3.2.4. 범주화의 모형 43
3.3. K-평균 군집분석 46
3.3.1. K-평균 군집화의 개념 46
3.3.2. K-평균 군집화의 방법 49
3.3.3. K-평균 군집화의 특성 50
3.4. 소결 52
4. 연구 방법 53
4.1. 연구 설계 53
4.1.1. 연구 대상 및 방법 53
4.1.2. 연구 가설 설정 55
4.1.3. 조작적 정의 56
4.1.4. 외생변수 통제 및 타당도 검정 64
4.2. 실험 방법 64
4.2.1. 실험 환경 설정 64
4.2.2. 사용 시간 및 사용 경로 데이터 기록 설정 67
4.2.3. 실험참여자 모집 68
4.3. 결과 분석방법 68
4.3.1. 등분산 검정(Levene test) 68
4.3.2. 일원분산 분석(One-way ANOVA) 68
4.3.3. 이원분산 분석(Two-way ANOVA) 69
4.3.4. 정규성 검정(Shapiro-Wilk Test) 69
4.3.5. 비모수 검정(Kruskal-Wallis Test) 69
4.3.6. 사후검정 70
5. 연구 결과 및 분석 71
5.1. 사용 경로 분석 71
5.1.1. 상품명의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 분석 71
5.2. 사용 시간 분석 78
5.2.1. 상품명의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 분석 78
5.2.2. 상품명의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 분석 84
5.3. 상품명의 의미 단위 수와 성별에 따른 사용성 분석 92
5.3.1. 상품명의 의미 단위 수와 성별 간의 음료범주 선택 개수 분석 93
5.3.2. 상품명의 의미 단위 수와 성별 간의 음료범주 선택 시간 분석 95
5.3.3. 상품명의 의미 단위 수와 성별 간의 총 사용 시간 분석 97
5.4. 검정 결과 및 논의 99
6. 결론 104
6.1. 요약 및 결론 104
6.2. 연구의 의의 106
6.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10
Abstract 119
[표 1] 키오스크 사용자 조사 참여자 22
[표 2] 인터페이스의 종류 34
[표 3] K-평균 군집화의 원리 48
[표 4] K-평균군집화의 장단점 51
[표 5] 실험 가설1(일원분산분석) 55
[표 6] 실험 가설2(이원분산분석) 56
[표 7] K-평균 군집분석 결과 58
[표 8] 독립변수 61
[표 9] 종속변수 62
[표 10] 실험환경 및 순서 66
[표 11]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의 등분산 검정 결과 71
[표 12]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의 일원분산분석 결과 74
[표 13]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의 비모수 검정 결과 75
[표 14]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의 사후검정 결과 76
[표 15]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의 등분산 검정 결과 78
[표 16]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의 일원분산분석 검정 결과 80
[표 17]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의 정규성 검정 결과 82
[표 18]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의 사후검정 결과 83
[표 19]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의 등분산 검정 결과 85
[표 20]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의 일원분산분석 검정 결과 87
[표 21]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의 정규성 검정 결과 89
[표 22]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의 사후검정 결과 90
[표 23] 의미 단위 수와 성별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 이원분산분석 결과 93
[표 24] 의미 단위 수와 성별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 이원분산분석 결과 95
[표 25] 의미 단위 수와 성별에 따른 총 사용 시간 이원분산분석 결과 97
[표 26] 실험 가설 1의 실험 결과 99
[표 27] 실험 가설 1의 다중 비교 결과 101
[표 28] 실험가설 2의 실험결과 102
〈그림 1〉 용어정리 20
〈그림 2〉 목적별 키오스크 분류 22
〈그림 3〉 도서대출 무인반납기 이용화면 23
〈그림 4〉 은행 ATM기 이용화면 24
〈그림 5〉 무인민원발급기 이용화면 25
〈그림 6〉 기차탑승권 발급기 이용화면 25
〈그림 7〉 백화점 시설정보 안내기기 이용화면 26
〈그림 8〉 여행정보 안내기기 이용화면 27
〈그림 9〉 커피전문점 주문 키오스크 이용화면 28
〈그림 10〉 영화관 스낵주문 키오스크 이용화면 29
〈그림 11〉 무인민원발급기 인지적 오류 29
〈그림 12〉 커피전문점 주문기기 인지적 오류 30
〈그림 13〉 영화관 스낵코너 키오스크 인지적 오류 30
〈그림 14〉 기차역 탑승권 발급기 인지적 오류 31
〈그림 15〉 인터페이스의 구조 33
〈그림 16〉 군집화의 이해 50
〈그림 17〉 상품명의 의미 단위 54
〈그림 18〉 엘보우 분석 결과 그래프 57
〈그림 19〉 K-평균 군집분석 결과 그래프 59
〈그림 20〉 상품명의 의미 단위에 대한 조작적 정의 60
〈그림 21〉 연구모형 63
〈그림 22〉 결과분석방법 및 순서 70
〈그림 23〉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 Boxplot 73
〈그림 24〉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 Diagnosis 75
〈그림 25〉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 Boxplot & Dunnett 77
〈그림 26〉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 Boxplot 79
〈그림 27〉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 Diagnosis 81
〈그림 28〉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의 다중비교 84
〈그림 29〉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 Boxplot 86
〈그림 30〉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 Diagnosis 88
〈그림 31〉 의미 단위 수에 따른 총 사용 시간의 다중비교 91
〈그림 32〉 의미 단위 수와 성별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개수의 Boxplot & Interactionplot 94
〈그림 33〉 의미 단위 수와 성별에 따른 음료범주 선택 시간의 Boxplot & Interactionplot 96
〈그림 34〉 의미 단위 수와 성별에 따른 총 사용 시간의 Boxplot & Interactionplot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