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장 서론 - 변화하는 시각성, 다면적 정체성, 잠재적 서사성과 디자인 8
2장 예술 분야에서의 서사 구조 활용 12
2-1. 서사 이론과 담화의 역할 12
2-2. 서사담화의 구조 분석 16
2-2-1. 동시성과 비선형적 표현 19
2-2-2. 매체 호환 및 변주 24
2-2-3. 형식과 구조 강화 혹은 파괴 27
2-2-4. 규칙 설정 30
2-2-5. 연결과 분산 35
3장 메타모더니즘 - 새로운 깊이감 38
3-1. 메타모더니즘 운동 38
3-2. 메타모던적 특징 41
3-3. 새로운 깊이감 44
4장 잠재적 가능성을 상상하기 - 작품 설명 46
4-1. THE END 끝 FIN 終 ENDE 47
4-2. 불현듯 편지 한 장이 도착했다 A letter arrived out of the blue 53
4-3. 고지사항 DISCLAIMER 61
4-4. 마스터 패턴 Master Pattern 65
4-5. Selected Papers 선택된 논문들, 종이들, 문서들 69
전시 전경 75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그림1] 익스페리멘탈 젯셋이 리디자인한 휘트니 뮤지엄 아이덴티티 시스템 10
[그림2] 슈퍼유니언과 모노타입이 리디자인한 에브리 아이덴티티 시스템 10
[그림3] 『유겐트』의 표지 중 일부(1806-1900) 15
[그림4] 오민 〈헤테로크로니의 헤테로포니〉(2021), 국립현대미술관 21
[그림5] 오민 〈폴디드〉(2022), 일민미술관 21
[그림6] 프랭크 킹 『가솔린 앨리』(1930) 23
[그림7] 크리스 웨어 『빌딩 스토리』(2012) 23
[그림8] 크리스 웨어 『지미 코리건』(2000) 23
[그림9] 웨스 앤더슨 〈기상천외한 헨리 슈거 이야기〉(2023) 25
[그림10] 고든 마타 클락 『월스 페이퍼』(1973) 26
[그림11] 고든 마타 클락 『스플리팅』(1974) 26
[그림12] 율리아 보른 《전시 제목》, 『전시 제목』(2012) 26
[그림13] 마리아나 카스티요 데바 『홀수도 짝수도 아님 - Volume II』(2012) 28
[그림14] 차학경 『딕테』(1982) 28
[그림15] 마텐 스팽베르크 〈휨닝엔〉(2021) 29
[그림16] 슬기와 민 『M+ 탄생기』, M+ 뮤지엄(2021) 31
[그림17] 레몽 크노 『문체 연습』(1947)의 한국어 번역본(2020) 33
[그림18] 조르주 페렉 『인생사용법』(1978)이 사용한 체커보드 구조 33
[그림19] 압축과 팽창 〈찰리, 에코, 트리스테로〉(2020) 34
[그림20] 마이클 조이스 〈오후, 어떤 이야기〉(1987) 36
[그림21] 다니엘 스포에리가 1962년에 제작한 『우연의 지형에 관한 일화』와 로버트 필리우, 롤랜드 토퍼가 합류한 1966년 버전 37
[그림22] 메타모더니스트 매니페스토(METAMODERNIST MENIIFESTO) 40
[그림23] 〈THE END 끝 FIN 終 ENDE〉에서 하나의 푸티지 위 다른 글자 레이어 조합 49
[그림24] 〈THE END 끝 FIN 終 ENDE〉에서 푸티지와 글자가 만들어내는 우연한 조합 51
[그림25] 『불현듯 편지 한 장이 도착했다』 시 전문 (주석-작품의 본문-기호 포함) 55
[그림26] 『불현듯 편지 한 장이 도착했다』 시 전문이 실린 표지 재킷 4종 57
[그림27] 『불현듯 편지 한 장이 도착했다』 주석-작품의 본문- 일부 58
[그림28] LED(발광 다이오드 장치) 패널 효과 64
[그림29] 〈마스터 패턴〉에 사용된 패턴지(포장지) 디자인 일부 67
[그림30] 『Selected Papers』의 카드, 매뉴얼, 정답지, 패키지 71
[도표1] 시모어 채트먼의 서사 구조 구분 13
[도표2] 이야기와 서사담화의 차이를 보여 주는 예시 14
[도표3] 다이버(모더니스트), 서퍼(포스트모더니스트), 스노클러(메타모더니스트)의 깊이감 45
[도표4] 〈고지 사항〉 각 패널의 단어표 63
[도표5] 스토리와 플롯의 구성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