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23
2. 이론적 배경 26
2.1. 온라인 리뷰 28
2.1.1. 리뷰 속성 28
2.1.2. 리뷰 유용성 30
2.1.3. 리뷰 신뢰성 31
2.2. 애플리케이션 품질과 만족도 32
2.3.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41
2.3.1. 텍스트 정보 속성 41
2.3.2. 성별 속성 42
2.3.3. 연령 속성 45
2.3.4. 고객 만족도 지수 46
2.3.5. 고객 만족도 모델 50
3. 연구 방법 53
3.1. 연구대상 53
3.2.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55
3.2.1. 데이터 수집 55
3.2.2. 데이터 전처리 56
4. 분석 방법 62
4.1. 연구문제와 배경 62
4.2. 데이터 수집 및 변수 설명 62
4.3. 데이터 전처리 및 모델 63
5. 데이터 분석 결과 65
5.1. 리뷰 제목 길이(Title) 65
5.2. 리뷰 길이(Content) 68
5.3. 요일(Week) 70
5.4. 시간(Hour) 73
6. 결론 77
6.1. 연구 요약 77
6.2. 분석 결과 및 개선 방법 78
6.3. 미래 발전 및 의견 81
6.4. 연구 시사점 및 한계점 84
참고문헌 87
부록 94
1. 요일(Week) 94
2. 시간(Hour) 98
ABSTRACT 113
[표 1.1.1] 2016-2021 년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규모 및 스마트폰 침투율 변동 상황 13
[표 3.1.1] 각 애플리케이션 리뷰 개수 설명 54
[표 3.2.1.1] 데이터에 관한 정보 55
[표 3.2.2.3] Youku 데이터 평균값 59
[표 3.2.2.4] Kuaishou 데이터 평균값 60
[표 5.1.1] 각 애플리케이션의 Title 과 Score의 상관관계 66
[표 5.2.1] 각 애플리케이션의 Contents 와 Score의 상관관계 69
[표 5.3.1] 각 애플리케이션의 Week 와 Score의 상관관계 71
[표 5.4.1] 각 애플리케이션의 Hour 와 Score의 상관관계 74
[그림 3.2.2.1] 원시 데이터의 뷰 57
[그림 3.2.2.2] 최종 데이터 세트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