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이용자가 현금이나 게임머니 등을 사용하여 구매하거나 얻을 수 있는 게임 아이템 중, 그 속성이 일정 확률에 의해 결정되는 아이템을 말한다. 이는 게임마다 상자·티켓·자물쇠·카드 등 여러 방식과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같은 게임 내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확률형 아이템이 존재한다. 최근 게임 회사에서 자발적으로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는 '자율 규제 개정안'이 발의되며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 업계에서 주요한 수익 모델로 작용하므로, 확률 공개와 관련한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를 포기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확률형 아이템 사례를 조사하고, 소비자의 선호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확률형 아이템 디자인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네이버 폼을 활용해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생 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가격, S등급 아이템 확률, A등급 아이템 확률의 세 가지 속성을 도출했다. R studio의 mlogit 패키지를 활용하여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첫째로 하위등급 아이템의 확률이 사용자의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성별, 구매 경험, 소비패턴과 같은 사용자 특성은 확률형 아이템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에 대한 민감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뮬레이션에서는 실제 확률형 아이템 구매자가 해당 아이템을 구성하는 상품의 확률이 높을 경우, 높은 가격을 감수하고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