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장 선행연구 12
제1절 소비자 특성 12
제2절 확률형 아이템 규제 13
제3절 확률형 아이템 사례 14
제3장 연구방법 16
제1절 컨조인트 분석 16
제2절 컨조인트 분석 과정 18
제3절 데이터 수집 19
1. 붉은 아이템과 노란 아이템 중 어떤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하고 싶은가요? 20
제4장 분석결과 22
제1절 전체 응답자 분석 결과 22
1. 빈도분석 22
2.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26
제2절 가격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비교 28
제3절 S 등급 아이템 확률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비교 30
제4절 A 등급 아이템 확률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비교 32
제5절 시뮬레이션 34
제5장 결론 및 제언 36
제1절 시사점 및 연구의의 37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38
참고문헌 40
부록 44
Abstract 49
표 2-1. 확률형 아이템 사례 15
표 3-1. 수집한 데이터 일부 21
표 4-1. 설문응답 빈도분석표 25
표 4-2. 전체 응답자의 컨조인트 분석 결과 27
표 4-3. 가격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추정값 비교 29
표 4-4. S등급 아이템 확률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추정값 비교 31
표 4-5. A등급 아이템 확률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추정값 비교 33
표 4-6. 확률형 아이템 상품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매확률 비교 35
그림 3-1. 컨조인트 분석 연구 모형 18
그림 3-2. 네이버 폼을 활용한 설문화면 20
그림 4-1. 설문응답 빈도분석 그래프 24
그림 4-2. 가격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추정값 비교 29
그림 4-3. S등급 아이템 확률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추정값 비교 31
그림 4-4. A등급 아이템 확률에 대한 게임이용자 속성별 추정값 비교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