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장기간 온라인 마케팅이 주목받았으나,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인해 대면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팝업스토어'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이용이 확대되었다.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소비 및 문화 활동으로 '팝업 스토어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어 이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 플랫폼 썸트렌드를 통해 SNS 데이터를 수집하고 언급량 분석, 연관어 분석, 감성분석을 시도하여 소셜미디어와 언론 미디어에 나타난 '팝업스토어'의 인식 및 현황과 화제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팝업스토어'의 지속적인 활용과 브랜드 전략 및 지역 활성화 기초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시기적 범위로는 2023년 5월 1일부터 2023년 9월 30일까지로 코로나19 엔데믹 시점을 기준으로 삼았다. 분석 결과, '팝업스토어'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높은 언급량을 통해 화제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팝업스토어의 주요 현황과 지역의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전반적인 인식과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추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