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를 위한 소비의 행태 중의 하나인 "퍼스널컬러"에 관해 연구를 시행하였다. Kozinet의 Netnography(2019)를 바탕으로 Netnography를 수행하였다. 효과적인 Netnography를 위해 여러가지 수집 경로를 조사한 뒤 결정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퍼스널컬러를 알기 위해 일본어로 인스타그램에서 퍼스널컬러를 검색, 또한 실 구매자의 리뷰를 볼 수 있는 Hotpaper Beauty 영수증 리뷰, 한국어로 인스타그램에서 퍼스널컬러를 검색, 네이버카페 실구매자의 리뷰를 볼 수 있는 네이버 영수증 리뷰로 데이터를 수집해 총 4곳을 수집경로로 정하였다. 연구자는 약 31일간 4가지 경로의 채널에 매일 방문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퍼스널컬러"는 개인화와 추억, 부정과 긍정으로 반대되는 개념을 도출했다. "퍼스널컬러"는 단순히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다른 구매로 가기 위한 소비 수단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