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기존 문헌 고찰 및 연구의 차별성 14
제1절 기존 문헌 고찰 14
1. 지속가능한 물류배송의 필요성 14
2. FOT (Freight-on-Transit) 15
3. 크라우드쉬핑 16
제2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0
제3장 연구 수행 방법 22
제1절 데이터 개요 및 전처리 22
1. 네트워크 및 기종점 통행량 데이터 23
2. 공항버스 데이터 25
3. 인천공항세관 수입통관 데이터 27
4. 강남구 주택 및 공동주택 데이터 29
5.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31
제2절 문제 정의 33
1. 트럭 배송 시스템 33
2. 대중교통-크라우드 협력 배송 시스템 34
3. 트럭 및 대중교통-크라우드 혼합 배송 시스템 35
제3절 방법론 37
1. Vehicle Routing Problem 37
2. Mathematical formulations 39
제4절 시나리오 설정 42
제5절 가정사항 설정 45
제4장 연구 결과 47
제1절 물류기업의 크라우드 보상비용 최저 지불의사액 47
제2절 물류기업의 크라우드 보상비용 최고 지불의사액 49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51
제1절 결론 51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3
참고문헌 54
Abstract 60
〈표 2-1〉 기존 문헌과 본 연구의 차별성 19
〈표 3-1〉 수집 데이터 및 데이터 제공 기관 22
〈표 3-2〉 강남구 통과 공항버스 노선 정보 25
〈표 3-3〉 인천공항세관 전자상거래물품 수입통관 현황 27
〈표 3-4〉 주민등록인구 비율에 따른 강남구 전자상거래물품량 28
〈표 3-5〉 인덱스, 매개변수, 결정변수 정의 39
〈표 3-6〉 시나리오 구분 43
〈표 3-7〉 시나리오별 택배량 할당 결과 44
〈표 3-8〉 대중교통-크라우드 협력 배송 효과분석을 위한 원단위 (2022년 기준) 46
〈표 4-1〉 물류기업의 크라우드 보상비용 최저 지불의사액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결과 48
〈표 4-2〉 물류기업의 크라우드 보상비용 최고 지불의사액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결과 50
[그림 1-1] 전세계 소매 전자상거래 판매액 추이 11
[그림 1-2] 연구의 공간적 범위 12
[그림 3-1] 강남구 내 도착지 노드 구축 결과 24
[그림 3-2] 강남구 통과 공항버스 노선 26
[그림 3-3] 강남구 소재 공항버스정류장 26
[그림 3-4] 논현1동 주택 및 공동주택 도착지 노드 할당 및 수요비율산출 결과 30
[그림 3-5] EMME를 이용한 트럭 통행거리, 통행시간 산출 32
[그림 3-6] 공항버스정류장 간의 버스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조사 32
[그림 3-7] 트럭 배송 시스템 33
[그림 3-8] 대중교통-크라우드 협력 배송 시스템 35
[그림 3-9] 트럭 및 대중교통-크라우드 혼합 배송 네트워크 (예시) 36
[그림 3-10] 트럭 및 대중교통-크라우드 혼합 배송 결과 (예시) 36
[그림 3-11] CVRP 네트워크 (예시) 38
[그림 3-12] CVRP 분석 결과 (예시) 38
[그림 3-13] 공항버스 정류장 배송 반경에 따른 크라우드 배송 범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