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과정 16
1. 연구의 내용 16
2. 연구의 수행과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기존 연구 검토 18
제1절 이론적 고찰 18
1. 교차분석 18
2.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18
3. 사후분석 18
제2절 기존 연구 검토 19
1. 사회구조변화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 19
2. 공간구조 변화에 따른 통행의 변화 21
3. 생활방식에 따른 통행행태변화 22
제3절 시사점 23
제3장 연구 방법론 및 분석 네트워크 구축 24
제1절 연구 방법론 24
제2절 서울의 시대 발전상 25
1. 인구·가구 구조 및 사회·경제 환경 변화 25
2. 서울시 교통여건 변화 26
3. 서울시 정책 패러다임 변화 28
4. 시대상 변화에 따른 서울시 통행변화 29
제3절 가구통행실태조사 30
제4장 분석 결과 33
제1절 가구통행실태조사 33
1. 가구통행실태조사 해석 33
제2절 통행목적 34
1. 통행목적 변화 34
2. 통행목적별 연령분포 35
3. 통행목적별 시간대별 분포 37
제3절 통행수단 39
1. 수단분담률 39
2. 통행수단에 따른 연령별 분포 40
3. 통행수단에 따른 시간대별 분포 41
제4절 통행발생량 및 통행시간 42
1. 총 통행발생량 42
2. 총 통행시간 변화 42
제5절 통행목적 수단별 변화 해석 44
1. 교차분석을 이용한 통행목적 검정 44
2. 교차분석을 이용한 통행수단 검정 46
3. 교차분석을 이용한 연도별 통행시간 검정 48
4. 교차분석을 이용한 연령별 통행시간 검정 49
제5장 결론 및 활용방안 53
제1절 결론 53
제2절 활용방안 및 한계점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7
〈표 2-1〉 사회구조변화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연구 20
〈표 2-2〉 공간구조변화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연구 22
〈표 2-3〉 시대별 생활방식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 22
〈표 3-1〉 서울시 인구수 추이 25
〈표 3-2〉 서울시 사업체수 및 종사주수 추이 26
〈표 3-3〉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 및 버스 보급추이 27
〈표 3-4〉 서울시 도로 연장 및 지하철 운행거리 및 BRT 연장거리 27
〈표 3-5〉 시대상 변화에 따른 서울시 통행 변화 29
〈표 3-6〉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30
〈표 4-1〉 측정연도별 통행목적 차이 분석 44
〈표 4-2〉 2010년도 연령별 통행목적 차이 분석 45
〈표 4-3〉 2016년도 연령별 통행목적 차이 분석 45
〈표 4-4〉 2021년도 연령별 통행목적 차이 분석 46
〈표 4-5〉 연도별 통행수단 차이 분석 46
〈표 4-6〉 2010년도 연령별 통행수단 차이 분석 47
〈표 4-7〉 2016년도 연령별 통행수단 차이 분석 47
〈표 4-8〉 2021년도 연령별 통행수단 차이 분석 48
〈표 4-9〉 측정연도별 총 통행시간 차이 분석 48
〈표 4-10〉 2010년 대비 2016년 측정연도별 통행시간 차이 분석 49
〈표 4-11〉 2016년 대비 2021년 측정연도별 통행시간 차이 분석 49
〈표 4-12〉 측정 연령별 총 통행시간 차이 분석 49
〈표 4-13〉 2010년 연령별 통행시간 차이 분석 50
〈표 4-14〉 2016년 연령별 통행시간 차이 분석 50
〈표 4-15〉 2021년 연령별 통행시간 차이 분석 51
〈표 4-16〉 2010년 대비 2016년 연령층 통행시간 차이 분석 51
〈표 4-17〉 2016년 대비 2021년 연령층 통행시간 차이 분석 52
〈그림 1-1〉 인구구조의 변화 14
〈그림 1-2〉 가구통행실태조사서 14
〈그림 1-3〉 가구통행실태조사의 활용 15
〈그림 1-4〉 연구수행절차 17
〈그림 2-1〉 1인가구의 증가 20
〈그림 2-2〉 서울 공간구조의 변화 21
〈그림 3-1〉 서울 공간구조의 변화 24
〈그림 3-2〉 서울시 인구수 및 세대수 25
〈그림 3-3〉 서울시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26
〈그림 3-4〉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 및 버스 보급추이 27
〈그림 3-5〉 서울시 지하철 영업거리, BRT연장 및 도로연장 27
〈그림 3-6〉 서울시 시대별 뉴타운 개발계획 28
〈그림 3-7〉 서울시 교통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28
〈그림 3-8〉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설문인원 및 성별분포 31
〈그림 3-9〉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연령분포 31
〈그림 3-10〉 서울시 주거형태 32
〈그림 3-11〉 통행수단 분포 32
〈그림 4-1〉 연도별 통행량 분포 33
〈그림 4-2〉 통행목적에 따른 연도별 분포 34
〈그림 4-3〉 통행목적에 따른 연도별 분포 34
〈그림 4-4〉 통행목적별 연령대별 분포 36
〈그림 4-5〉 통행목적별 연령대별 분포 38
〈그림 4-6〉 서울시 수단분담률 39
〈그림 4-7〉 연도별 수단통행량 비율 39
〈그림 4-8〉 통행수단별 연령분포 40
〈그림 4-9〉 통행수단별 시간대별 분포 41
〈그림 4-10〉 총 통행발생량 분포 42
〈그림 4-11〉 총 통행발생량 분포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