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수행 절차 15
제2장 선행연구 검토 16
제1절 과속방지턱 충격량 관련 연구 16
제2절 교통정온화 시설 효과 관련 연구 19
제3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1
제3장 시뮬레이션 23
제1절 S형 과속방지턱 개념 및 설계 23
1. S-Curve의 기본 개념 23
2. S형 과속방지턱 설계 24
제2절 PC-Crash 시뮬레이션 25
1. PC-Crash 14.0 소개 25
2. 시뮬레이션 환경 25
제3절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27
제4장 현장시험 28
제1절 충격량 평가 지표 28
1. ISO2631-1 28
2. BS6841 30
제2절 시험방법 31
제3절 충격량 시험 결과 34
1. r.m.s (ISO2631-1 기반) 34
2. VDV (BS6841 기반) 38
제4절 속도프로파일 측정결과 42
제5절 운전자 승차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46
제5장 결론 및 평가 49
참고문헌 52
Abstract 56
〈표 4-1〉 ISO2631-1 Comfort level 29
〈표 4-2〉 실험차량 제원표 33
〈표 4-3〉 운전자 승차감 만족도 설문조사지 46
〈표 4-4〉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47
〈표 4-5〉 설문조사 결과 기초통계량 47
[그림 1-1] 연구 수행절차 15
[그림 2-1] Molan A.M. & Kordani A. A.(2014)에서 연구한 과속방지턱 형상 17
[그림 2-2] Khorshid et al.(2019)에서 연구한 과속방지턱 형상 19
[그림 3-1] S-Curve 개념도 23
[그림 3-2] S형 과속방지턱 설계도 예시 24
[그림 3-3] PC-Crash 14.0 25
[그림 3-4] PC-Crash 시뮬레이션 26
[그림 3-5] 수직가속도 시뮬레이션 결과 화면 26
[그림 3-6] PC-Crash 14.0 시뮬레이션 결과 27
[그림 4-1] 철제 거푸집 제작 31
[그림 4-2] 도로절삭 31
[그림 4-3] 거푸집 설치 31
[그림 4-4] 콘크리트 타설 31
[그림 4-5] 콘크리트 양생 31
[그림 4-6] 완공 31
[그림 4-7] 방석형 3축 가속도 센서 32
[그림 4-8] 분석기 32
[그림 4-9] 충격량 시험 분석기 출력값 32
[그림 4-10] r.m.s 그래프 34
[그림 4-11] 승용 r.m.s 충격량 35
[그림 4-12] SUV r.m.s 충격량 36
[그림 4-13] 화물 r.m.s 충격량 37
[그림 4-14] VDV 그래프 38
[그림 4-15] 승용 VDV 충격량 39
[그림 4-16] SUV VDV 충격량 40
[그림 4-17] 화물 VDV 충격량 41
[그림 4-18] Front Speed profile 42
[그림 4-19] Center Speed Profile 43
[그림 4-20] Rear Speed Profile 44
[그림 4-21] Parabolic Speed Profile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