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 저감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이를 위해 대중교통수단을 활성화하여 승용차 통행량을 줄이는 꾸준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승객들을 대량수송할 수 있는 도시철도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까지, 대중교통 중심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은 대중교통 분담률 증대 위주로 계획 되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양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지표가 중시되고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대중교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이용자 관점에서의 교통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이용자의 특성, 지역별 서비스 수준, 공간의 불균형으로 인해 역별 이용수요의 차이도 크게 나타난다. 따라서, 동일한 대중교통 정책을 수립하는 방향보다 이용 특성에 맞는 지역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시의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은 2019년 기준 약 41.6%에 이르고 있으며,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도시철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이용 요인 파악을 통하여 이용을 촉진하고 기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도시철도 상·하위 역들을 대상으로 도시철도 이용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도시철도 이용 수요 요인을 토지이용 특성, 사회경제적 특성, 교통시설 특성, 인구 특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도시철도 이용수요와 관련된 일별 데이터를 수집하고, 도시철도 이용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상관관계를 통해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Stepwise 방식을 통해 적합 모형을 도출하여 최종적인 다중회귀모형을 구축한다. 역의 승·하차 인원에 긍정적인 요인을 미치는 주요 변수는 교통시설 특성과 사회경제적 특성에서, 부정적인 요인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은 토지이용 특성에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상·하위역 이용 관리방안과 도시철도 이용률 활성화 정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