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과정 13
1. 연구의 내용 13
2. 연구의 수행과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기존 연구 검토 15
제1절 이론적 고찰 15
1. 파레토 법칙 15
2. 다중회귀모형 16
제2절 기존 연구 검토 17
1. 파레토 법칙 17
2. 토지이용과 교통의 상호 관계 18
3. 도시철도 이용수요 영향요인 분석 19
제3절 시사점 20
제3장 연구 방법론 및 자료 구축 21
제1절 연구 방법론 21
제2절 데이터 구축 22
1. 도시철도 이용량 지표 24
2. 토지이용 특성 지표 25
3. 사회경제 특성 지표 26
4. 교통시설 특성 지표 27
5. 인구 특성 지표 28
제3절 기초 통계 분석 29
1. 서울시 도시철도 일평균 승·하차 인원수 29
2. 이용량 상·하위 역 기초통계량 29
3. 독립변수 기반 상·하위 역 선정 34
4. 이용량 순위 및 독립변수 종합 분류 순위 비교 38
5. 동일 토지이용지역 내 이용량 현황 39
제4절 분석 모형 설정 41
1. 분석 모형 개요 41
2. 변수설정 42
3. 기초통계분석 43
4. 상관관계 분석 45
5. 최종 분석 변수 선택 51
제4장 분석 결과 52
제1절 다중 회귀분석 결과 52
제5장 결론 및 활용방안 55
제1절 결론 55
제2절 활용방안 및 한계점 56
참고문헌 57
ABSTRACT 59
〈표 2-1〉 파레토 법칙 선행 연구 17
〈표 2-2〉 토지이용과 교통의 상호 관계 선행 연구 18
〈표 2-3〉 도시철도 이용수요 영향요인 선행 연구 19
〈표 3-1〉 도시철도 이용수요 요인 관련 변수 23
〈표 3-2〉 도시철도 이용량 지표 24
〈표 3-3〉 토지이용 특성 지표 25
〈표 3-4〉 사회경제 특성 지표 26
〈표 3-5〉 교통시설 특성 지표 27
〈표 3-6〉 인구 특성 지표 28
〈표 3-7〉 일평균 도시철도 승·하차 인원 데이터 기초 통계량 29
〈표 3-8〉 이용량 상위 20% 도시철도역 31
〈표 3-9〉 이용량 하위 20% 도시철도역 32
〈표 3-10〉 독립변수 지표 기반 상위 행정동 및 도시철도역 36
〈표 3-11〉 독립변수 지표 기반 하위 행정동 및 도시철도역 37
〈표 3-12〉 실제 이용량 순위 및 독립변수 종합 분류 순위 38
〈표 3-13〉 회귀분석 변수 설정 내용 42
〈표 3-14〉 변수 기초 통계 분석 결과 44
〈표 3-15〉 피어슨 상관분석 결과 45
〈표 3-16〉 피어슨 상관분석 결과(계속) 46
〈표 3-17〉 피어슨 상관분석 결과(계속) 47
〈표 3-18〉 피어슨 상관분석 결과(계속) 48
〈표 3-19〉 피어슨 상관분석 결과(계속) 49
〈표 3-20〉 피어슨 상관분석 결과(계속) 50
〈표 3-21〉 최종 설정 변수 51
〈표 4-1〉 다중 회귀분석 결과 52
〈표 4-2〉 다중공선성 진단 결과 54
〈표 4-3〉 다중 회귀분석모형 결과 54
〈그림 1-1〉 서울시 자치구별 도시철도역·버스노선 보유현황 12
〈그림 1-2〉 서울시 노선별 일 평균 승객 이용량 12
〈그림 1-3〉 연구 수행 절차 14
〈그림 2-1〉 Pareto Distribution(various alpha) 16
〈그림 3-1〉 연구 수행 방법론 21
〈그림 3-2〉 상위역 하위역 도출 결과 30
〈그림 3-3〉 서울시 도시철도 전체 역 승·하차 인원 수 33
〈그림 3-4〉 서울시 도시철도 승·하차 인원수 누적분포 33
〈그림 3-5〉 금융 및 보험업 종사자수 누적분포 34
〈그림 3-6〉 부동산 및 임대업 종사자수 누적분포 34
〈그림 3-7〉 도매 및 소매업 산업체수 누적분포 35
〈그림 3-8〉 인구밀도 누적분포 35
〈그림 3-9〉 주거 지역의 상·하위 역 사례 39
〈그림 3-10〉 상업 지역의 상·하위 역 사례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