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14
제1절 일상 모빌리티(Daily Mobility)에 대한 고찰 14
1. 모빌리티(Mobility) 14
2. 일상 모빌리티(Daily Mobility) 16
제2절 사회적 자본에 대한 고찰 21
제3절 일상 모빌리티와 사회적 자본 간의 관계 26
제3장 분석의 틀 29
제1절 분석자료와 변수구성 29
1.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를 활용한 분석자료 29
2. 변수의 구성 31
제2절 분석 방법 35
1.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RA) 35
제4장 분석 결과 37
제1절 기초통계량 37
제2절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와 대인신뢰도 관계 분석 결과 43
제3절 보행환경 만족도와 대인신뢰도 관계 분석 결과 46
제5장 결론 49
참고문헌 51
부록 58
[부록 A] 서울시 1일 교통수단별 통행량 및 분담률 58
[부록 B]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 모빌리티 및 사회적 자본 관련 질문 및 응답 59
[부록 C] 모형 1. VIF 61
[부록 D] 모형 1. 화이트 검정 (White-test) 결과 61
[부록 E] 모형 1. 잔차의 그래프 62
[부록 F] 모형 2. VIF 62
[부록 G] 모형 2. 화이트 검정 (White-test) 결과 63
[부록 H] 모형 2. 잔차의 그래프 63
Abstract 64
[표 2-1] 공간 모빌리티의 네 가지 형태 16
[표 2-2] 사회적 자본 구성요소별 선행연구 23
[표 3-1]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 조사내용 30
[표 3-2] 변수의 구성 32
[표 4-1] 기초통계량 38
[표 4-2] 일상모빌리티 기초통계(n=41,719) 39
[표 4-3] 사회경제적 요소 변수별 기초통계량(n=43,737) 40
[표 4-4] 네트워크, 호혜성, 규범 기초통계(n=43,737) 42
[표 4-5] 모형 1.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와 대인신뢰도 관계 분석 결과 45
[표 4-6] 모형 2. 보행환경 만족도와 대인신뢰도 관계 분석 결과 48
[그림 2-1] 서울시 1일 교통수단별 통행현황(분담률) 18
[그림 4-1] 대인신뢰도 히스토그램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