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 고찰 15
제1절 전통시장 상권의 정의 및 업종 구분 15
제2절 COVID-19 대응 정책 16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1
1. 생활인구 관련 22
2. 매출 관련 22
3. 상권 관련 23
4. 장소 이용 및 행태 관련 24
5. 텍스트마이닝 관련 24
6. 연구의 차별성 25
제4절 연구의 틀 도출 26
1. 분석지표 도출 26
2. 분석 방법 28
제3장 전통시장에 대한 COVID-19 영향 30
제1절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전통시장의 특성 30
1. 전체시장의 공간 현황 31
2. 전체시장의 취급 품목 현황 35
3. 개별 시장의 업종별 현황 37
제2절 청량리종합시장 전체에 미친 COVID-19 영향 42
1. COVID-19 전후 전체시장 생활인구 추이 분석 42
2. COVID-19 전후 전체시장 단위점포별 매출 추이 분석 43
3. COVID-19 전후 전체시장 외식업종 매출 추이 분석 44
4. COVID-19 전후 전체시장 소매업종 매출 추이 분석 44
제3절 개별 시장에 미친 COVID-19 영향 비교 46
1. COVID-19 전후 시장별 생활인구 추이 분석 46
2. COVID-19 전후 시장별 단위점포별 매출 추이 분석 48
3. COVID-19 전후 시장별 외식업종 매출 추이 분석 50
4. COVID-19 전후 시장별 소매업종 매출 추이 분석 52
제4절 소결 53
제4장 전통시장에 대한 COVID-19 영향 확인 56
제1절 단어빈도 분석을 통한 COVID-19 영향 확인 56
제2절 TF-IDF 분석을 통한 COVID-19 영향 확인 60
제3절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COVID-19 영향 확인 64
제4절 소결 67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72
참고문헌 73
영문초록 75
〈표 1〉 100개 생활밀접업종 구분 15
〈표 2〉 서울시 코로나 대응 일지 18
〈표 3〉 지역사랑상품권 개요 19
〈표 4〉 분석지표 도출 27
〈표 5〉 텍스트마이닝 분석 방법 29
〈표 6〉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전통시장의 개요 31
〈표 7〉 시장별 물리적 형태 34
〈표 8〉 시장별 취급 품목 36
〈표 9〉 개별 시장 업종별 현황 (약령시장/경동광성상가/경동시장/청량리종합시장) 40
〈표 10〉 개별 시장 업종별 현황 (청량종합도매시장/청량리농수산물시장/청량리청과물시장/청량리전통시장) 41
〈표 11〉 전체시장 생활인구/매출 추이 45
〈표 12〉 시장별 생활인구 추이 47
〈표 13〉 시장별 단위점포별 매출 추이 49
〈표 14〉 시장별 외식업종 매출 추이 51
〈표 15〉 시장별 소매업종 매출 추이 52
〈표 16〉 이용 행태 유형 분류 56
〈표 17〉 단어빈도 분석 상위 50개 키워드 구분 56
〈표 18〉 단어빈도 분석-연도별 순위 변화 추이 58
〈표 19〉 단어빈도 분석 (상위 50개) 59
〈표 20〉 TF-IDF 분석 상위 50개 키워드 구분 60
〈표 21〉 TF-IDF 분석-연도별 순위 변화 추이 62
〈표 22〉 TF-IDF 분석 (상위 50개) 63
〈표 23〉 네트워크 분석-연도별 순위 변화 추이 65
〈표 24〉 네트워크 분석 (상위 10개) 65
〈표 25〉 전체시장 생활인구/매출 추이 분석에 대한 텍스트마이닝 분석 종합 69
〈그림 1〉 대상지 범위 12
〈그림 2〉 연구의 흐름 14
〈그림 3〉 동대문구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 추이 20
〈그림 4〉 COVID-19 재난지원금 지불 유형 20
〈그림 5〉 전체시장 공간 현황-물리적 구조 및 형태 특성 32
〈그림 6〉 전체시장 공간 현황-주차장 및 교통시설 33
〈그림 7〉 경동시장 본관/신관/별관 층별 구조 및 점포 현황 33
〈그림 8〉 전체시장 취급 품목 현황 35
〈그림 9〉 네트워크 분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