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흐름을 개선할 때, 어떤 도로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도로망을 유지관리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체 성능을 좌우하는 도로 병목을 탐색하기 위해 교통 흐름의 성능을 정량화하는 안정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에서는 도로가 변화시키는 교통 흐름의 전체적인 성능을, 교통망을 통해 유지되는 지역 간의 연결성을 측정하는 교통 스미기 이론을 통해 정량화하고, 정량화된 연결성을 이용하여 전체 교통 흐름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두 방법을 비교하여 보다 안정적인 교통 흐름 성능 평가 방법을 정하였다. 또한, 구해진 안정적인 교통 흐름 성능 평가 방법을 통해 서울 교통 흐름의 병목을 식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