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1. 병목 9
1.2. 기반 시설에서의 병목 9
1.3. 병목식별 과정에서의 어려움 10
1.4. 병목식별 방법 11
2. 교통 스미기 이론 14
2.1. 교통 스미기 이론 14
2.2. 서울 교통 흐름을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 16
2.3. 교통 스미기 이론을 통한 교통 흐름 측정 17
2.4. 교통 스미기 이론에서 병목식별 방법과 문제 20
2.5. 병목식별 문제의 원인 22
3. 네트워크 강건함 측정 지표 Reliability alpha 24
3.1. Reliability alpha 24
3.2. alpha를 통한 교통 흐름 측정 방법 25
3.3. alpha 지표로 바라본 서울의 교통 흐름 27
3.4. 병목식별 과정에서 alpha의 문제점 29
4. 병목 31
4.1. 두 지표를 이용해 병목을 식별하는 방법 31
4.2. 도로가 성능 qc만을 변화시키는 경우 33
4.3. 도로가 성능 alpha만을 변화시키는 경우 36
4.4. 하나의 지표만으로 병목을 식별하기 어려운 이유 39
4.5. 병목을 식별하는 안정적인 방법 40
5. 결론 43
참고문헌 44
영문초록 47
그림 1. 데이터를 통해 구현한 서울 교통망 16
그림 2. 스미기 이론을 통한 서울 도로망의 교통 흐름 측정 결과 17
그림 3. 통근 시간에서의 도로 속도 짜임새 19
그림 4. 임계 순간 제거되는 도로의 성능변화에 따른 교통 흐름의 변화 21
그림 5. SLCC의 변화 22
그림 6. alpha를 측정하는 방법 26
그림 7. alpha로 측정한 교통 흐름 28
그림 8. alpha가 가진 한계점 30
그림 9. 도로 성능 변화에 따른 지표 qc와 alpha의 변화 32
그림 10. 도로 성능 지표의 변화 양상에 따른 분류 33
그림 11. qc만 증가시키는 도로가 변화시키는 LCC와 SLCC 측정 결과 33
그림 12. alpha를 변화시키나, qc를 변화시키지 않는 경우 36
그림 13. 교통 흐름이 정체되고 나서의 연결성을 변화시키는 경우 37
그림 14. alpha만 변화시키는 경우의 네트워크 변화를 시각화한 결과 38
그림 15. 오후 6시 서울 교통흐름에서 각 도로 별 개선 시 전체 교통흐름에 미치는 영향 39
그림 16. qc와 alpha를 모두 증가시키는 경우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