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지역의 상업화와 이에 따른 예술가들의 변화(적응)와 지역의 회복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회복력은 불확실성과 예상치 못한 미래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고 문제를 회피하거나 완화하는 것에서 머무르지 않고 충격에 적응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고려한다는 점에서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지역에서 숙명처럼 발생하는 상업화의 양상과 이러한 상업화 속에서 생존을 위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고자 노력하는 예술가의 모습을 회복력 이론을 기반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회복력 이론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4R(내구성, 가외성, 자원활용성, 신속성)을 문화지역의 특성에 맞게 재정의하여 상업화에 대응해 문화지역에서 나타나는 회복력의 속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지는 코로나 이후 급격한 상업화에 직면해 있고 소규모 작업실로 구성되어 있어 환경 변화에 따라 이탈하기 쉬운 문래창작촌으로 설정했다.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업화에 따른 지역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상업적인 장르변화와 공간 활용, 상업적 예술활동이 나타나고 있다. 순수예술인 회화 장르는 감소하고 상업적인 변용이 가능한 공예 장르가 늘어나는 현상을 보였다. 창작 공간은 판매, 교육, 대관 등 상업적인 활동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업적인 예술활동의 형태도 보였는데, 펍이나 레스토랑 등 기존 상업시설에 예술이 결합되는 형태, 골목형의 갤러리 밀집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아트페어 개최 등의 현상도 보였다. 지역의 상업화에 적응하는 방안으로 상업적인 예술이 가능하고, 방문객이 접근하기 쉬운 형태로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공간을 이동하더라도 문래창작촌이라는 지역 안에서 창작활동을 이어가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임대료 상승, 노후화 된 환경, 상업화로 인한 불편 등이 지역 이동의 주요한 이유였지만, 문래창작촌에서 창작활동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 지역 내에서 이동을 택하는 예술가들이 꽤 나타났다. 이러한 예술가들의 이동은 문래창작촌이라는 지역의 범위가 점차 확장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셋째, 민관협력을 통한 대응도 나타났다. 지역의 예술인 자치조직과 협동조합의 설립은 지역 내 변화에 조직적으로 대응하는 힘으로 작동했으며, 예술가 간에는 공동마케팅을 통해 창작활동을 이어가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공에서는 문래창작촌의 예술생태 보존을 위해 거점시설 건립, 창작지원 사업, 공간지원 사업 등을 추진했다.
넷째, 지역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축제와 예술 활동, 포럼 등의 방식으로 이슈를 의제화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창작촌 형성 초기에는 재개발에 대응해 지역에 예술가들이 존재함을 알리기 위해 축제를 개최했다면, 상업화가 나타난 이후에는 창작촌에 트랜디 한 상업시설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창작활동을 하는 예술가가 있음을 알리는 방식으로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상업화 인지 이후에는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태조사 및 포럼을 추진했으며, 상업화를 주체로 하는 전시, 다큐멘터리 등 예술활동을 통해 상업화를 이슈화하기도 했다. 이런 예술활동으로 실제 밀려날 뻔했던 공간이 버틸 수 있었던 사례가 나타나기도 했다.
상업화 속에서도 예술가들이 문래창작촌에서 생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렴한 임대료와 편리한 교통, 자유로운 공간 활용 등 문래창작촌이 가진 환경적 특성도 중요한 이유였지만, 지역 안에서 만들어진 예술가 네트워크와 이를 통한 협업과 예술적 자극, 서로 간 연대와 지지, 지역 자원 활용 등이 예술가들이 스스로를 변화시키면서 문래창작촌에 계속 머무르게 하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들이 문화지역의 상업화 양상과 그 결과로 나타난 예술(가)의 이탈을 보여주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면 본 연구는 상업화라는 지역 변화 속에서 예술가들이 생존하기 위해 어떻게 적응하고 대응하는지를 살펴봤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문화지역이 지속적으로 보전·육성되기 위해서는 이에 따른 지속적인 관찰과 모니터링이 중요하며, 예술가들이 상업화되는 환경 속에서 예술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