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종합 서론 15
제1절 연구목적 및 가설 16
제2절 연구의 가정 17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7
제4절 연구의 한계점 18
제5절 조작적 정의 19
1. ADHD 19
2. 부모참여 신체활동 19
3. 신체활동 수준 19
4. 주의집중력 19
5. 실행기능 20
6. 불안 20
6. 우울 20
7. 사회적 기술 20
8. 양육스트레스 21
연구 1. 부모참여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인지·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22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3
제2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 참여자 29
제2절 측정도구 31
제3절 연구절차 38
제4절 중재프로그램 40
제5절 자료처리 41
제6절 예비조사 43
제3장 연구결과 44
제1절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 44
제2절 ADHD 아동의 인지기능 변화 45
제3절 ADHD 아동의 정서기능 변화 50
제4절 ADHD 아동의 행동 변화 54
제4장 논의 61
제1절 ADHD 아동의 인지기능 61
제2절 ADHD 아동의 정서기능 68
제3절 ADHD 아동의 행동 73
제5장 결론 79
참고문헌 80
ABSTRACT 93
연구 2. 부모참여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ADHD 아동 부모의 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94
제1장 서론 9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5
제2장 연구방법 99
제1절 연구 참여자 99
제2절 측정도구 101
제3절 연구절차 106
제4절 중재프로그램 108
제5절 자료처리 111
제6절 예비조사 111
제3장 연구결과 112
제1절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 112
제2절 ADHD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113
제3절 ADHD 아동 어머니의 불안 116
제4절 ADHD 아동 어머니의 우울 118
제5절 ADHD 아동 어머니의 신체활동 수준 120
제4장 논의 122
제1절 ADHD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122
제2절 ADHD 아동 어머니의 불안 124
제3절 ADHD 아동 어머니의 우울 126
제4절 ADHD 아동 어머니의 신체활동 수준 128
제5장 결론 129
참고문헌 130
ABSTRACT 135
종합결론 및 제언 136
결론 136
1.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실행기능 136
2. ADHD 아동의 불안과 우울 137
3. ADHD 아동의 사회적 기술 138
4. ADHD 아동의 저·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 138
5. ADHD 아동의 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 139
6. ADHD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140
7. ADHD 아동 어머니의 불안 140
8. ADHD 아동 어머니의 우울 141
9. ADHD 아동 어머니의 신체활동 수준 141
제언 143
문헌고찰 145
Ⅰ. ADHD의 이해 146
1. ADHD 정의 146
2. ADHD 진단 기준 DSM-5 146
3. ADHD 원인 149
4. ADHD 치료 152
5. ADHD 특성 155
6. ADHD 동반장애 161
Ⅱ. ADHD 아동 양육자의 이해 162
1. ADHD 자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162
2. ADHD 어머니의 불안과 우울 165
Ⅲ. ADHD와 신체활동 167
1. ADHD와 신체활동의 관계 167
2. ADHD 아동에게 알맞은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근거 171
Ⅳ. 부모참여의 이해 174
1. 부모참여의 개념 174
2. 부모참여 신체활동 175
Ⅴ. ADHD 아동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신체활동 중재 연구 176
1. ADHD 아동의 기능개선 177
3. 신체활동 중재 메타분석 연구 181
4. 국내 ADHD 아동 청소년 대상 신체활동 중재 프로그램 특성 184
부록 187
부록 1. 측정도구 188
부록 2. 중재프로그램 환경 198
부록 3. 생명윤리 위원회 승인서 200
참고문헌 201
ABSTRACT 226
표 1. 연구 1. 연구 참여자 집단별 특성 30
표 2. 연구 1. 연구 참여자 개인별 특성 30
표 3. 연구 1. 측정도구 31
표 4. FAIR 주의집중력 검사지수, 관련능력, 채점법, 신뢰도 32
표 5. 아동불안척도(RCMAS) 문항구성 34
표 6. CDI 우울척도 하위 변인 별 내용 및 문항 구성 35
표 7. SSRS-P의 하위 변인 별 내용 및 문항 구성 36
표 8. 기본운동기술 프로그램 구성요소 40
표 9. 연구 1. 중재 프로그램 42
표 10. 연구 1. 사전 동질성 검정 44
표 11. FAIR 주의집중력 검사결과 45
표 12. FAIR 같은 시간에 따른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47
표 13. FAIR 집단 내 시간에 따른 평균차이 비교 47
표 14. Stroop 색상단어 실행기능 검사결과 48
표 15. RCMAS 불안 검사결과 50
표 16. RCMAS 같은 시간에 따른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51
표 17. RCMAS 집단 내 시간에 따른 평균차이 비교 51
표 18. CDI 우울 검사결과 52
표 19. CDI 같은 시간에 따른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53
표 20. CDI 집단 내 시간에 따른 평균차이 비교 53
표 21. SSRS-P 사회적 기술 검사결과 54
표 22. 저·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 56
표 23. 신체활동 수준의 시간에 따른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58
표 24. 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 59
표 25. 연구 2. 연구 참여자의 사회인구학적변인 100
표 26. 연구 2. 측정도구 101
표 27. K-PSI-SF 양육스트레스 하위 영역별 문항구성 102
표 28. HADS 병원 불안 우울검사 하위 문항구성 103
표 29. 연구 2. 중재프로그램 109
표 30. 연구 2. 사전 동질성 검정 112
표 31. K-PSI-SF 양육스트레스 검사결과 113
표 32. PSI-SF 같은 시간에 따른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114
표 33. PSI-SF 집단 내 시간에 따른 평균차이 비교 115
표 34. HADS 불안 검사결과 116
표 35. HADS 불안 같은 시간에 따른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117
표 36. HADS 불안 내 시간에 따른 평균차이 비교 117
표 37. HADS 우울 검사결과 118
표 38. HADS 우울 같은 시간에 따른 집단의 평균차이 비교 119
표 39. HADS 우울 집단 내 시간에 따른 평균차이 비교 119
표 40. 저·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 120
표 41. DSM-5, ADHD 진단기준 148
표 42. DSM-5, ADHD 유형별 분류 149
표 43. ADHD 약물 성분별 부작용 153
표 44. 국내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중재연구_인지기능 177
표 45. 국외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중재연구_인지기능 178
표 46. 국내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중재연구_정서기능 179
표 47. 국외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중재연구_정서기능 179
표 48. 국내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중재연구_사회적 기술 및 사회성 180
표 49. 국외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중재연구_사회적 기술 및 사회성 180
표 50. 국내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효과에 대한_메타분석 181
표 51. 국외 ADHD 아동 대상 신체활동 효과에 대한_메타분석 181
표 52. 국내 ADHD 아동·청소년 대상 신체활동 중재 프로그램 특성 184
그림 1. GENEActiv 가속도계 37
그림 2. 연구 1. 연구 절차 39
그림 3. FAIR 주의집중력의 변화 46
그림 4. STROOP 실행기능의 변화 49
그림 5. RCMAS 불안의 변화 51
그림 6. CDI 우울의 변화 52
그림 7. SSRS-P 사회적 기술의 변화 55
그림 8. 저·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 변화 57
그림 9. 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 변화 60
그림 10. GENEActiv 가속도계 105
그림 11. 연구 2. 연구절차 107
그림 12. 양육 스트레스의 변화 114
그림 13. 불안의 변화 116
그림 14. 우울의 변화 118
그림 15. 신체활동 수준의 변화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