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및 절차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체험경제이론 16
2. 물리적 환경 18
3. 소비가치 19
1)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20
2)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20
3) 감정적 가치(Emotional Value) 21
4) 진귀적 가치(Epistemic Value) 21
5) 상황적 가치(Conditional Value) 21
Ⅲ. 선행연구 및 주요가설 23
1. 지각된 가치 23
2. 물리적 요인과 서비스 품질 24
3. 만족도 26
Ⅳ. 연구의 설계 27
1. 연구모형 2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8
1) 오락적 체험 28
2) 교육적 체험 28
3) 심미적 체험 28
4) 일탈적 체험 29
5) 접근성 29
6) 편의성 29
7) 쾌적성 30
8) 매력성 30
9) 서비스 품질 32
10) 지각된 가치 32
11) 만족도 33
3. 분석도구 33
Ⅴ. 분석결과 34
1. 인구통계적 특성 34
2. 평가 및 검증 35
1) 측정모형 평가 35
2) 강건성 검증 38
Ⅵ. 시사점 및 결론 42
1. 시사점 42
1) 이론적 시사점 42
2) 실무적 시사점 4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4
참고문헌 46
Abstract 53
설문지 55
〈표 2-1〉 Sheth et al.(1991)의 소비가치 개념 정리 22
〈표 4-1〉 체험적&물리적 요인 관련 개념적 정의 및 측정변수 31
〈표 4-2〉 서비스 품질 관련 개념적 정의 및 측정변수 32
〈표 4-3〉 지각된 가치 관련 개념적 정의 및 측정 변수 32
〈표 4-4〉 만족도 관련 개념적 정의 및 측정 변수 33
〈표 5-1〉 인구통계적 특성 34
〈표 5-2〉 분산팽창요인(VIF) 35
〈표 5-3〉 요인적재값 36
〈표 5-4〉 신뢰도 및 타당도 37
〈표 5-5〉 판별타당성 검증(Fornell-Larcker 방식) 38
〈표 5-6〉 부트스트래핑 40
〈표 5-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41
〈그림 1-1〉 본 연구의 구성 흐름도 15
〈그림 2-1〉 Sheth et al.(1991)의 소비가치 모형 22
〈그림 4-1〉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