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농구 학생선수와 스포츠클럽 참여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택동기, 참여만족도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를 규명함으로 대한민국의 농구 발전을 위해 학원스포츠와 스포츠클럽이 균형을 맞춰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긍정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학부모의 욕구를 알고, 충족하면서 나아가 농구선수 저변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강원도,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하는 초등학생 농구 학생선수와 스포츠클럽 참여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2년 8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데이터의 정렬과 코딩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266부를 확정하였다. 확정된 자료들을 대상으로 SPS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Cronbach's α,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사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농구 학생선수와 스포츠클럽 참여학생 학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변인에 따라 선택동기, 참여만족도 및 운동지속의사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자녀성별에 따른 선택동기에서 자녀의 선택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평균값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변의 권유는 반대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참여만족도에서 투자비용에 대한 만족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운동을 지속하려는 의지 역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학력에 따른 선택동기와 운동지속의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유일하게 참여만족도 하위요인 중 투자비용에서 부모의 학력이 4년제 대학교 졸업 이상이 전문대 졸업 이하보다 투자비용에서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력이 높은 부모는 투자비용에 대한 참여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부모소득수준에 따라서는 소득수준 하 집단이 중 집단보다 부모에 의한 선택동기가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만족도에서는 하 집단이 상 집단보다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녀소속에 따른 선택동기와 참여만족도,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선택동기에서는 자녀에 의한 선택동기는 학생선수 집단이 높았으며, 주변의 권유에 의한 선택동기는 스포츠클럽 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만족도에서는 스포츠클럽 학생집단은 지도자에 의한 참여만족도가 높고, 학생선수 집단은 투자비용에 의한 참여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지속의사는 학생선수가 스포츠클럽소속 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학년에 따른 선택동기에서 자녀의 선택은 초등학교 1-2학년보다 3-4학년, 5-6학년 학생의 선택동기가 높고, 3-4학년보다 5-6학년이 자녀의 선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주변의 권유로 선택하는 동기는 1-2학년이 5-6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만족도 하위요인에서는 지도자와 투자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고 운동지속의사에서는 1-2학년보다 3-4학년, 5-6학년이 참여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운동한 기간에 따라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선택동기에서는 자녀의 선택은 자녀가 운동한 기간이 6개월 이하보다 6-12개월, 1년 이상이 또 6-12개월보다 1년 이상이 높은 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변의 권유는 6개월 이하가 6-12개월, 1년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참여만족도에서는 6-12개월, 1년 이상이 6개월 이하보다 투자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운동지속의사 역시 6-12개월과 1년 이상 참여한 집단이 6개월 이하 참여한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운동참여 횟수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선택동기에서 자녀의 선택은 자녀가 운동하는 횟수가 주 3회 이상 집단이 주 3회 미만 집단보다 높았고, 반대로 주변의 권유는 주 3회 미만 집단이 주 3회 이상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참여만족도에서는 자녀의 운동참여 횟수가 주 3회 이상 집단이 주 3회 미만 집단보다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와 투자비용 만족도가 높았으며, 운동지속의사 역시 주 3회 이상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선택동기는 참여만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학부모의 선택동기 하위요인 중 자녀에 의한 선택은 지도자 만족에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선택동기 중 자녀에 의한 선택과 부모에 의한 선택은 투자비용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자녀에 의한 선택이 투자비용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선택동기가 참여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시설만족에 대해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선택, 자녀의 선택 순서로 시설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의 참여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대해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참여만족도 중 투자비용 만족, 지도자만족 순서로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투자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운동지속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부모의 선택동기가 운동지속의사에 대해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선택만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녀에 의한 선택동기가 높을수록 운동지속의사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본 연구를 통해 학생선수와 스포츠클럽 참여학생의 선택동기와 참여만족도,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결론은 부모나 주변권유에 의한 운동참여동기가 아닌 학생 스스로에 의한 선택동기의 중요성을 주장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학생의 선택동기가 참여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근거로 운동참여동기에 있어 학생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선택의 폭을 넓혀 학생 스스로가 선택할 수 있는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부모 또는 주변의 권유보다 자기 주도적 선택으로 능동적인 참여의 장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초등학교 저학년은 부모의 선택 또는 주변의 권유가 선택동기에 영향을 미치며, 참여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 역시 낮은 반면, 고학년은 자녀의 선택 즉 스스로 선택한 경향이 높게 나타나며 참여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 역시 높게 나타났다. 자녀가 어린 경우 사회화 주관자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다.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 때 부모는 조금씩 한발 물러서서 자녀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참여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농구 지도자는 수동적인 단순한 수업진행이 아닌 기본인성을 함양하고 열정과 전문성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체육관 시설 또한 주기적으로 안전하고 깨끗하게 관리하여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본 연구의 고찰 및 검증 내용이 농구학생선수와 스포츠클럽 발전과 도약에 도움이 되는 이론적, 실무적 지침과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