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모형 15
4. 연구 가설 15
5. 용어의 정의 16
1) 전지훈련(동·하계 합숙훈련) 16
2) 코칭행동 16
3) 스트레스 17
4) 운동선수 탈진 17
6.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전지훈련 18
1) 전지훈련(동·하계 합숙훈련) 개념 및 정의 18
2) 학교운동부 합숙훈련 정책변화 18
2. 코칭행동 21
1) 코칭행동의 개념과 정의 21
2) 자율성지지 코칭행동과 통제적 코칭행동의 개념과 정의 22
3) 코칭행동의 선행연구 분석 23
3. 스트레스 24
1) 스트레스의 개념 24
2) 스트레스 선행연구 분석 25
4. 운동선수 탈진 26
1) 운동선수 탈진의 개념 26
2) 운동선수 탈진의 선행연구 28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2
1) 전지훈련에 대한 인식 33
2) 코칭행동 34
3) 스트레스 34
4) 운동선수 탈진 35
3.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35
4. 연구절차 40
5. 자료처리 방법 41
1) 자료처리 41
2) 분석절차 41
6. 집중타당도 42
1) 자율성지지 코칭행동 43
2) 통제적 코칭행동 43
3) 스트레스 43
4) 운동선수 탈진 44
Ⅳ. 연구 결과 48
1. 기술통계적 특성 분석 48
2.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49
3. 측정모형의 적합도 51
1) 개념타당도 52
2) 판별타당도 56
4. 연구가설 검증 57
1) 측정모형 검증 57
2) 연구모형 검증 58
3) 대안모형 검증 60
5. 운동선수들의 전지훈련 인식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62
Ⅴ. 논의 66
1. 코칭행동과 스트레스, 운동선수 탈진의 관계 66
2. 전지훈련의 긍정적 인식이 높은집단과 낮은집단 간 경로차이 관계 68
Ⅵ.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1
참고문헌 72
부록 78
Abstract 83
표 1. 학기중 상시 합숙훈련 금지 규정 변화과정 19
표 2. 합숙훈련 실시여부 실태조사 20
표 3. 연구대상자의 특성 31
표 4. 조사도구 내용 33
표 5. 자율성지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6
표 6. 통제적 코칭행동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7
표 7. 스트레스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8
표 8. 운동선수 탈진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0
표 9. 집중 타당도 44
표 10. 변수의 기술통계적 특성 49
표 11. 상관관계분석결과 50
표 12.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52
표 13. 측정도구의 모수치 추정 및 통계적 유의성 52
표 14. 변수의 판별 타당도 56
표 15. 측정모형의 적합도 58
표 16. 연구모형의 적합도 59
표 17. 연구모형 분석결과 59
표 18. 대안모형의 적합도 61
표 19. 대안모형 분석결과 61
표 20. 측정 동일성 제약과 집단 간 등가제약 검증 결과 63
표 21. 전지훈련의 긍정적인 인식이 높은집단과 낮은집단 간 경로계수 비교 64
〈그림 1〉 Smith(1986)의 탈진 모델 재인용 27
〈그림 2〉 Kelley(1994) 스트레스 탈진 모델 재인용 28
〈그림 3〉 초기연구 구조모형 60
〈그림 4〉 대안모형 62
〈그림 5〉 높은인식 집단 경로분석 결과 65
〈그림 6〉 낮은인식 집단 경로분석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