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지역교육협력사업 15
2) 마을교육공동체 16
3) 행복교육지구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지역교육협력사업의 주요 흐름 17
1) 지방자치단체 교육경비 보조사업 18
2) 마을교육공동체 23
3) 혁신교육지구 32
2.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지역교육협력사업 46
1) 지역 교육공동체 46
2) 더나은교육지구 49
3. 성과 분석 모형 57
1) 프로그램 논리모형(Logic Models) 57
2) CIPP 평가모형 59
4. 선행연구 분석 60
1) 성과 분석 모형을 활용한 선행연구 60
2) 혁신교육지구의 성과 분석과 관련한 선행연구 64
Ⅲ. 연구방법 71
1. 연구 모형의 설정 72
2.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74
1) 행복교육지구 운영계획 74
2) 행복교육지구 교육공동체 설문조사 75
3. 분석 방법 80
1) 행복교육지구 계획서 분석 방법 80
2) 행복교육지구 교육공동체 설문조사 분석 방법 83
Ⅳ. 분석 결과 86
1. 상황 및 투입 단계 성과 분석 86
1) 행복교육지구에 참여한 교육공동체의 요구분석 86
2) 행복교육지구 운영 목표 및 추진과제 분석 95
3) 운영 지역의 교육자원 상황 분석 102
2. 활동 단계 성과 분석 103
1) 계획서의 주요 주제를 바탕으로 한 시·군별 행복교육지구 프로그램 분석 103
2) 교육공동체의 사업 이해 정도 분석 105
3) 지역 교육 특화 정도 분석 106
4) 교육공동체 간 소통 정도 분석 108
3. 산출 단계 성과 분석 109
1) 교육공동체가 참여하거나 희망하는 프로그램의 유형 분석 109
2)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만족도 분석 113
3)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만족도 분석 115
4. 결과 단계 성과 분석 116
1) 교육공동체의 요구와 사업 평가 응답 관계 분석 116
2) 사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122
3) 마을 발전을 위한 건의 분석 127
Ⅴ. 논의 131
1.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구조적 특징 131
1)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구조적 특징과 성과 131
2)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 방안 133
2. 행복교육지구 사업 만족도가 높은 지역의 특징 139
3. 지역교육협력사업의 운영 방향 144
Ⅵ. 요약 및 결론 147
1. 요약 147
2. 결론 150
참고문헌 154
Abstract 163
부록 167
주요 시·도 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방향 168
강원특별자치도의 2022 마을교육공동체와 2023 지역교육공동체 흐름도 비교 170
각 시·군 행복교육지구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에서 추출한 '주요 주제'를 기준으로 한 분류표 171
2022년 행복교육지구 교육공동체 설문조사 175
〈표 Ⅱ-1〉 교육경비 보조사업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2
〈표 Ⅱ-2〉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운영구조에 대한 중층적 설명 26
〈표 Ⅱ-3〉 마을교육공동체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31
〈표 Ⅱ-4〉 시·도 교육청별 '혁신교육지구' 명칭 변경 현황 33
〈표 Ⅱ-5〉 시·도 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의 비전 현황(2023년 현재) 34
〈표 Ⅱ-6〉 혁신교육지구를 단독으로 운영하는 시·도 교육청의 특징 비교 37
〈표 Ⅱ-7〉 혁신교육지구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45
〈표 Ⅱ-8〉 '2022 마을교육공동체 추진방향'과 '2023 지역 교육공동체 추진 방향' 비교 49
〈표 Ⅱ-9〉 강원도 지구별 더나은교육지구 운영 현황 54
〈표 Ⅱ-10〉 각 시·군별 행복교육지구 프로그램 변화 55
〈표 Ⅱ-11〉 성과 분석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64
〈표 Ⅱ-12〉 혁신교육지구 성과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70
〈표 Ⅲ-1〉 행복교육지구의 성과 분석을 위한 틀 72
〈표 Ⅲ-2〉 행복교육지구 운영계획서 분석 지역의 개요 75
〈표 Ⅲ-3〉 주요 배경 변인별 응답 빈도 및 백분율 77
〈표 Ⅲ-4〉 설문 종류별 설문지 구성 및 문항 내용 79
〈표 Ⅲ-5〉 하위 영역 요인의 신뢰도 검증 80
〈표 Ⅳ-1〉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중시하는 교육적 가치, 역량 인식 차이 분석 결과 87
〈표 Ⅳ-2〉 학생의 입장에서 마을에 만들어지기를 바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결과 89
〈표 Ⅳ-3〉 우리 마을에 새로 생기기를 바라는 것에 대한 응답 출현 빈도 상위 20개 단어 목록 90
〈표 Ⅳ-4〉 마을에서 진행되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이 운영되기를 희망하는 시간 인식 차이 분석 결과 92
〈표 Ⅳ-5〉 마을에서 진행되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기를 바라는 장소 인식 차이 분석 결과 94
〈표 Ⅳ-6〉 행복교육지구 운영계획의 문서상 출현하는 빈도의 상위 단어 목록 96
〈표 Ⅳ-7〉 행복교육지구 운영계획의 문서상 출현하는 TF-IDF의 상위 단어 목록 98
〈표 Ⅳ-8〉 행복교육지구 운영계획서에 나타난 주제 선정과 주제별 주요 단어 99
〈표 Ⅳ-9〉 각 시·군 추진 과제와 행복교육지구 운영 계획에서 추출한 '주요 주제' 반영 분석 101
〈표 Ⅳ-10〉 배경변인에 따른 '교육자원' 전체 평균 비교 102
〈표 Ⅳ-11〉 각 시·군 행복교육지구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에서 추출한 '주요 주제'를 기준으로 한 분류표 104
〈표 Ⅳ-12〉 배경변인에 따른 '사업 이해' 전체 평균 비교 105
〈표 Ⅳ-13〉 배경변인에 따른 '지역 특화' 전체 평균 비교 107
〈표 Ⅳ-14〉 배경변인에 따른 '소통구조' 전체 평균 비교 109
〈표 Ⅳ-15〉 '주제 분류에 따라 나눈 프로그램 종류'에 따른 참여한 프로그램 인원과 비율 110
〈표 Ⅳ-16〉 '주제 분류에 따라 나눈 프로그램 종류'에 따른 앞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프로그램 인원과 비율 111
〈표 Ⅳ-17〉 '주제 분류에 따라 나눈 프로그램 종류'에 따른 앞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1순위 프로그램 차이 분석 결과 112
〈표 Ⅳ-18〉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 연계' 전체 평균 비교 114
〈표 Ⅳ-19〉 배경변인에 따른 '사업 효과' 전체 평균 비교 115
〈표 Ⅳ-20〉 '주제 분류에 따라 나눈 프로그램 종류'에 따른 앞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1순위 프로그램 응답 양상에 따른 '행복교육지구 사업 평가' 응답 전체 평균 비교 117
〈표 Ⅳ-21〉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가장 중시해야 할 교육적 가치나 역량' 응답양상에 따른' 행복교육지구 사업 평가' 응답 전체 평균 비교 120
〈표 Ⅳ-22〉 '행복교육지구 개선 방안'과 관련한 문항의 응답 양상에 따라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운영 평가'의 응답 전체 평균 비교 121
〈표 Ⅳ-23〉 사업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회귀분석 결과 122
〈표 Ⅳ-24〉 '행복교육지구 운영 전반 평가'의 소영역과 '사업 효과' 사이에서 '사업예산 전체에 대한 희망하는 프로그램의 예산 비율'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 124
〈표 Ⅳ-25〉 '행복교육지구 운영 전반 평가'의 소영역과 '사업 효과' 사이에서 '학생 전출입 비율'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 126
〈표 Ⅳ-26〉 행복교육지구 사업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 해야 할 점에 대한 응답 차이 분석 결과 128
〈표 Ⅳ-27〉 우리 마을에 새로 생기기를 바라는 것에 대한 응답 출현 빈도 상위 30개 단어 목록 130
〈표 Ⅴ-1〉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형성 기반 136
〈표 Ⅴ-2〉 설문조사 대상 시·군별 주요 공공·문화체육시설 현황 141
〈표 부록-1〉 각 시·군 행복교육지구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에서 추출한 '주요 주제'를 기준으로 한 분류표 171
〈표 부록-2〉 '행복교육지구 운영 전반 평가'의 소영역과 '사업 효과' 사이에서 '학부모의 자녀수'의 조절효과 검증 174
[그림 Ⅱ-1] 더나은교육지구의 운영 체계 51
[그림 Ⅱ-2] 기본적인 프로그램 논리모형 58
[그림 Ⅲ-1] 연구 구조도 71
[그림 Ⅲ-2] 토픽모델링 수행 분석 절차 83
[그림 Ⅳ-1] 우리 마을에 새로 생기기를 바라는 것에 대한 응답 군집 분석 결과 90
[그림 Ⅳ-2] 행복교육지구 운영 계획서 전체에서 나타나는 단어 빈도 시각화 97
[그림 Ⅳ-3] 응집도 분석을 통한 주제 수 산출평가 99
[그림 Ⅳ-4] 행복교육지구 사업에 건의, 바라는 점에 대한 응답 군집 분석 결과 129
[그림 Ⅴ-1] 지역교육협력을 위한 중간 지원조직의 단계별 구축 개념 138
[그림 Ⅴ-2] 지역교육협력사업의 운영 방향 146
[그림 부록-1] 서울미래교육지구의 비전과 목표, 중점과제 168
[그림 부록-2] 경기도 미래교육협력지구의 비전과 목표, 중점과제 168
[그림 부록-3]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비전과 목표, 중점과제 169
[그림 부록-4] 2022 마을교육공동체 추진방향(좌)(강원도교육청, 2022) 및 2023 지역 교육공동체 추진 방향(우)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