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 목적 및 문제 18
제3절 논문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의 미학적 공간 20
제1항 프리드리히 실러의 미적 교육론 20
제2항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 35
제3항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의 미학적 공간 64
제2절 K-창의성 68
제1항 한국인의 원형적 미의식 69
제2항 창의성의 원리 85
제3항 K-창의성 99
제3절 K-창의성으로 보는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의 미학적 공간 101
제3장 연구 방법 129
제1절 연구 설계 129
제1항 연구 참여자 131
제2항 연구 절차 132
제2절 연구 실행 138
제1항 사례1. 정남중학교 138
제2항 사례2. 소하고등학교 143
제3항 사례3. 현암고등학교 151
제4항 사례4. 대지고등학교 155
제5항 사례5. 평촌고등학교 160
제6항 사례6. 서원고등학교 166
제4장 연구 결과 172
제5장 결론 및 제언 175
참고문헌 178
부록 184
Abstract 189
〈표 1〉 바움가르텐의 표상 이론 22
〈표 2〉 실러의 사유 방식 33
〈표 3〉 철화분청사기 연화당초문 분류 48
〈표 4〉 철화분청사기의 제작 시기별 특징 53
〈표 5〉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의 제작 시기 56
〈표 6〉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의 '철화연당초문'시문 변천과정 62
〈표 7〉 접화의 구조 73
〈표 8〉 한국인의 기본 심성 80
〈표 9〉 한국인의 마음, 일심(一心) 81
〈표 10〉 AI 시대와 한국인의 원형적 미의식의 관계 84
〈표 11〉 쾨슬러의 이연연상 개념 95
〈표 12〉 창의성의 원리 98
〈표 13〉 K-창의성 도출 100
〈표 14〉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 표면의 존재론적 변화 105
〈표 15〉 '생명의 운율'을 노래하는 한국미술 110
〈표 16〉 신석기시대 빗살무늬의 전개과정 111
〈표 17〉 미적 훈련의 단계별 변화과정 130
〈표 18〉 연구 참여자 정보 132
〈표 19〉 체험 프로그램의 방향성 132
〈표 20〉 체험활동 순서 133
〈표 21〉 체험 프로그램 준비사항 136
〈표 22〉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정남중 학생들의 의견 138
〈표 23〉 정남중 학생들의 소감문내용 141
〈표 24〉 정남중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별 비율 141
〈표 25〉 정남중 학생들의 창의성 검사 결과 141
〈표 26〉 창의성 교육에 대한 소하고 학생들의 의견 143
〈표 27〉 소하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 145
〈표 28〉 소하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별 비율 146
〈표 29〉 소하고 학생들의 창의성 검사 결과 147
〈표 30〉 창의성 교육에 대한 현암고 학생들의 의견 151
〈표 31〉 현암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 153
〈표 32〉 현암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별 비율 153
〈표 33〉 현암고 학생들의 창의성 검사 결과 154
〈표 34〉 창의성 교육에 대한 대지고 학생들의 의견 155
〈표 35〉 대지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 157
〈표 36〉 대지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별 비율 158
〈표 37〉 대지고 학생들의 창의성 검사 결과 158
〈표 38〉 창의성 교육에 대한 평촌고 학생들의 의견 160
〈표 39〉 평촌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 162
〈표 40〉 평촌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별 비율 163
〈표 41〉 평촌고 학생들의 창의성 검사 결과 164
〈표 42〉 창의성 교육에 대한 서원고 학생들의 의견 166
〈표 43〉 서원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 168
〈표 44〉 서원고 학생들의 소감문 내용별 비율 169
〈표 45〉 서원고 학생들의 창의성 검사 결과 169
〈표 46〉 체험 프로그램 실시 후 결과 172
〈표 47〉 참여 학생들의 체험활동 후 소감 173
〈표 48〉 참여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 비율 173
〈표 49〉 창의성 하위영역 및 총점의 향상 수치 173
〈그림 1〉 분청사기철화연당초문호 35
〈그림 2〉 청자상감연당초문 '정릉'명 대접 39
〈그림 3〉 분청사기인화국화문 '공안부'명 대접 40
〈그림 4〉 분청사기인화 '장흥고'명 항아리 41
〈그림 5〉 분청사기인화집단연권문 '덕녕부'명 대접 42
〈그림 6〉 부산 기장 상장안 요지 출토 울산'인수부'명 분청사기 43
〈그림 7〉 분청사기철화삼엽문장군 47
〈그림 8〉 분청사기인화귀얄문대접 54
〈그림 9〉 백색 귀얄분장 57
〈그림 10〉 분청사기철화연화문호 58
〈그림 11〉 분청사기철화어문호 60
〈그림 12〉 분청사기박지연어문병 60
〈그림 13〉 '제3회 한국창의성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자 최인수 교수 96
〈그림 14〉 강서대묘 널방 천장 평행고임 1단 연화당초문 114
〈그림 15〉 생트빅투와르 산 124
〈그림 16〉 창의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138
〈그림 17〉 1단계 감각체험1 감상하기 중인 정남중 학생들 139
〈그림 18〉 2단계, 5단계 작업 중인 정남중 학생들 140
〈그림 19〉 정남중 학생들의 감각체험2 / 자유창작 140
〈그림 20〉 강효민 학생의 자유창작 142
〈그림 21〉 2단계, 5단계 작업 중인 소하고 학생들 144
〈그림 22〉 소하고 학생들의 감각체험2 / 자유창작 144
〈그림 23〉 유호철 학생의 자유창작 147
〈그림 24〉 유수빈 학생의 자유창작 149
〈그림 25〉 정다은 학생의 자유창작 150
〈그림 26〉 2단계, 5단계 작업 중인 현암고 학생들 152
〈그림 27〉 현암고 학생들의 감각체험2 / 자유창작 152
〈그림 28〉 권자이 학생의 자유창작 154
〈그림 29〉 2단계, 5단계 작업 중인 대지고 학생들 156
〈그림 30〉 대지고 학생들의 감각체험2 / 자유창작 157
〈그림 31〉 김민서 학생의 자유창작 159
〈그림 32〉 2단계, 5단계 작업 중인 평촌고 학생들 161
〈그림 33〉 평촌고 학생들의 감각체험2 / 자유창작 162
〈그림 34〉 김수진 학생의 자유창작 165
〈그림 35〉 2단계 작업 중인 서원고 학생들 167
〈그림 36〉 서원고 학생들의 감각체험2 / 자유창작 167
〈그림 37〉 임현선 학생의 자유창작 170
〈그림 38〉 K-창의성이 발현된 학생들의 자유창작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