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거미〉 프로젝트 통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가 어떻게 증진되는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 방법으로 P시에 소재한 J어린이집 만 3세 1개 학급 10명(남자 6명, 여자 4명)을 대상으로 2022년 7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 면접, 활동 결과물, 사진 자료, 기타 자료 등을 통하여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의 증진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거미〉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이 증진되었다. 유아는 거미에 대한 호기심을 책과 영상을 통하여 탐색하고 표상하는 과정에서 관찰력이 증진되었고, 거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사전지식을 예측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예측하기 능력이 증진되었다. 둘째, 〈거미〉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의 과학적 태도가 증진되었다. 유아는 거미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공동의 목표를 설정, 역할 분배,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협동성의 과학적 태도가 증진되었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반성적 사고를 함으로써 적극성이 증진되었다. 결론적으로 〈거미〉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의 관찰력과 예측하기의 과학적 탐구 능력이 증진되고, 협동성과 적극성의 과학적 탐구 태도가 증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