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거미〉 프로젝트 12
1) 프로젝트 접근법 12
2) 〈거미〉 프로젝트 13
2.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 14
1)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14
2) 유아의 과학적 태도 15
3. 〈거미〉 프로젝트와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와의 관계 18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참여자 19
2. 연구 기간 및 절차 20
3. 자료 수집 20
4. 자료 분석 및 해석 20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1
Ⅳ. 프로젝트 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2
1. 준비 단계 22
2. 시작 단계 23
3. 전개 단계 26
4. 마무리 단계 27
5. 프로젝트 수행의 전체적 과정 27
Ⅴ. 〈거미〉 프로젝트를 통한 만 3세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 증진 31
1. 〈거미〉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증진 33
1) 거미에 대한 특성을 유아 간 상호작용, 책, 영상자료를 통하여 탐색하고, 표상하는 과정에서 관찰하기 능력이 증진되었다. 33
2) 거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경험과 사전지식을 활용하여 예측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예측하기 탐구 능력이 증진되었다. 46
2. 〈거미〉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태도 증진 60
1) 거미 놀이를 통하여 공동의 목표 설정, 역할분배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수용하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협동성이 증진되었다. 61
2) 과학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반성적 사고를 통해 적극성의 과학적 태도가 증진되었다. 77
Ⅵ. 논의 88
Ⅶ.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1
참고 문헌 92
Abstract 97
부록_소주제의 발견 과정 98
〈표 Ⅱ-1〉 과학적 탐구 능력의 하위요인 15
〈표 Ⅱ-2〉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인 17
〈표 Ⅳ-1〉 〈거미〉 프로젝트 질문 목록표 26
〈표 Ⅳ-2〉 〈거미〉 프로젝트의 전체 과정 27
[그림 Ⅴ-1] '거미의 눈'을 표현한 그리기 표상 결과물 34
[그림 Ⅴ-2] 거미를 ' 동물'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유아 36
[그림 Ⅴ-3] 유아의 1차 그리기 표상, 2차 그리기 표상의 결과물 비교(표상 결과물, 2022. 07. 20, 2022. 07. 28.) 38
[그림 Ⅴ-4] 유아들이 바깥 놀이터 및 산책로에서 찾은 '거미와 거미줄' 39
[그림 Ⅴ-5] 교실에 온 '거미'를 관찰하는 공간 42
[그림 Ⅴ-6] 1차 거미 그림표상 결과물 44
[그림 Ⅴ-7] 2차 거미 그림표상 결과물 45
[그림 Ⅴ-8] '거미'를 관찰하고 있는 유아들 47
[그림 Ⅴ-9] '거미알'을 관찰하고 있는 유아들 49
[그림 Ⅴ-10] '거미줄'을 관찰하고 있는 유아들 50
[그림 Ⅴ-11] 교실에 있는 거미의 거미줄과 영상 속 거미줄을 관찰하는 유아들 54
[그림 Ⅴ-12] 유토로 교실에 키우는 거미를 표상하는 유아들 69
[그림 Ⅴ-13] 교실에서 키우게 된 '거미 집'을 꾸미는 유아들 71
[그림 Ⅴ-14] 교실에 거미줄을 만들고 있는 유아들 75
[그림 Ⅴ-15] 함께 거미를 관찰하는 유아들 78
[그림 Ⅴ-16] 2차 거미 그림표상 결과물 82
[그림 Ⅴ-17] 진우의 2차 표상 후 재 표상 결과물 83
[그림 Ⅴ-18] 유아들이 교실에 거미줄을 만들고 있는 모습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