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만 4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역량 증진은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D유치원 만 4세 1개 학급 유아 23명(남 13명, 여 10명)이며, 연구기간은 2022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이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 중 문화 기술적 연구로서,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 면접, 기타자료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만 4세 유아는 과학적 탐구기술이 증진되었다. 유아들은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종이비행기를 반복하여 접어봄으로써 실험하기 능력이 증진되었다. 또한, 자신의 신체, 언어, 결과물 등을 활용하여 또래와 과학적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이 증진되었다. 둘째, 〈종이비행기〉 프로젝트를 통해 만 4세 유아는 과학적 태도가 증진되었다. 유아들은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변경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해봄으로써 개방적인 태도가 증진되었다. 또한, 종이비행기를 접으며 실패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함으로써 끈기있는 태도가 증진되었다. 결론적으로 〈종이비행기〉 프로젝트를 통해 만 4세 유아의 과학적 기술과 과학적 태도가 증진됨으로써 유아의 과학적 탐구역량이 증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