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11
2. 유아기 과학적 탐구역량 13
가. 유아의 과학적 탐구과정기능 13
나. 유아의 과학적 태도 14
3.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 과학적 탐구역량과의 관계 16
Ⅲ. 연구방법 17
1. 연구참여자 17
2. 연구 기간 및 절차 18
3. 자료 수집 18
가. 참여관찰 18
나. 심층관찰 19
다. 심층관찰 19
4. 자료 분석 및 해석 19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0
Ⅳ.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21
1. 준비단계 21
2. 시작단계 22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3
4. 〈종이비행기〉 프로젝트의 전체적 과정 24
Ⅴ. 〈종이비행기〉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역량 증진 28
1.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기술 증진 30
1)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종이비행기가 날아가는 방향을 예측하여 날려보고, 종이비행기를 반복하여 접어보고 날려 봄으로써 실험하기 능력이 증진되었다. 30
2)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에서 자신의 신체와 종이비행기 결과물을 활용하여 또래와 과학적 지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이 증진되었다. 40
2.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태도 증진 50
1)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에서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을 공유하고 자신의 주장을 변경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을 추구해봄으로써 개방적인 태도가 증진되었다. 50
2) 〈종이비행기〉 프로젝트 활동에서 실패했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함으로써 끈기있는 태도가 증진되었다. 60
Ⅵ. 논의 69
Ⅶ.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 문헌 73
Abstract 75
부록 76
〈표 Ⅳ-1〉 〈종이비행기〉 프로젝트의 전체적 과정표 24
[그림 Ⅴ-1] 종이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비행기를 접는 결과물 34
[그림 Ⅴ-2] 종이비행기의 모형을 가지고 몸으로 표현하기 41
[그림 Ⅴ-3] 비행기 전시장 46
[그림 Ⅴ-4] 비행기 경기장 구성하기 55
[그림 Ⅴ-5] 잘 날아가는 비행기 공유하기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