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가을 숲〉 프로젝트 11
2. 자연친화적 태도 12
3. 프로젝트 접근법과 자연친화적 태도와의 관계 14
Ⅲ. 연구방법 17
1. 연구 참여자 17
2. 연구 기간 및 절차 18
3. 자료 수집 18
가. 참여 관찰 18
나. 기타 자료 18
4. 자료 분석 및 해석 19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19
Ⅳ. 프로젝트 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1
1. 준비 단계 21
2. 시작 단계 22
1) 주제의 발현 22
2) 브레인스토밍 23
3) 유목화 및 표제 붙이기 23
4) 주제망 구성 및 질문목록 24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4
4. 프로젝트 수행의 전체적 과정 24
Ⅴ. 〈가을 숲〉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만 3~5세 혼합반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증진 28
1. 〈가을 숲〉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동·식물과 자연물 및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태도 증진 30
1-1. 〈가을 숲〉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동·식물과 만남으로써 동·식물에 대한 호감을 가지는 태도가 증진되었다. 30
1-2. 〈가을 숲〉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자연물을 채집하고 요리 활동을 함으로써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해 탐구하는 태도가 증진되었다. 41
2. 〈가을 숲〉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자연보호 의식 증진 48
2-1. 〈가을 숲〉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가을의 열매와 단풍을 감상하고 구성해봄으로써 생명체에 대한 존중의식이 증진되었다. 49
2-2. 〈가을 숲〉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숲을 아름답게 지키기 위한 활동을 함으로써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가 증진되었다. 64
Ⅵ. 논의 71
Ⅶ.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5
참고 문헌 76
Abstract 79
〈표 Ⅳ-1〉 〈가을 숲〉 프로젝트의 전체적 과정표 25
[그림 Ⅳ-1] 유아들이 그린 가을 숲에서 본 도토리 그림 23
[그림 Ⅴ-1] '가을 숲'에서 보고 싶은 것 그리기 1 31
[그림 Ⅴ-2] '가을 숲'에서 보고 싶은 것 그리기 2 32
[그림 Ⅴ-3] 자연물을 채집하며 놀이하는 유아들 34
[그림 Ⅴ-4] 가을 자연물로 하고 싶은 것 그리기 38
[그림 Ⅴ-5] 도토리 팽이 시합에서 가장 오래 돌아간 도토리(좌) 39
[그림 Ⅴ-6] 가을 자연물로 하고 싶은 것 그리기 43
[그림 Ⅴ-7] 가을 자연물로 하고 싶은 것 그리기 52
[그림 Ⅴ-8] 주변에서 가을의 색 찾기 56
[그림 Ⅴ-9] 가을의 색 분류하기 58
[그림 Ⅴ-10] 가을 숲 구성하기 활동 1차(위), 2차(아래) 63
[그림 Ⅴ-11] 포스터 그리기 1 69
[그림 Ⅴ-12] 포스터 그리기 2 70